싹이 난다 마구 감자 고구마 양파

싹이 난다 마구 감자 고구마 양파

겨울철 대표 간식은 단연 고구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일반적인 구황작물로 기후조건이 좋지 않은 환경에도 잘 자라기 때문에 예로부터 대한민국의 대표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달다는 맛과 스위트한 식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영양간식이라고 할 수 있지요. 고구마는 9~10월 즈음 수확하여 한 겨울 동안 먹어야 하기 때문에 보관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구마의 효능과 겨울철 고구마 보관법, 그리고 싹이 난 고구마 처리법까지 함께 적어보겠습니다.

고구마는 비타민A와 비타민B,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 항산화 물질인 아토시아닌과 섬유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페놀과 클로로겐산 성분이 많아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질로 원활환 배변 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imgCaption0
고구마 싹에는 독성이 있을까요?


고구마 싹에는 독성이 있을까요?

고구마는 싹이 나면 생육하기 때문에 썩지 않습니다. 싹이 난 고구마는 감자와는 상이하게 독성이 없기 때문에 먹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고구마는 추우면 상하고, 더우면 싹이 나는 은근히 온도에 어려운 식물이랍니다. 고구마를 가을. 겨울에 많게 먹다. 보니꼭 겨울을 잘 견딜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그런데요 반대라는 사실! 고구마는 냉해를 입을 수 있다고 해서 서리 내리기 전에 캔답니다. 서리 맞으면 맛도 떨어지고 보관할 때 잘 썩게 되어요. 그리고 추운 날에 판매되는 고구마를 구매하실 때 조심하셔야 돼요. 추운 날에 많게 노출되면 구매하신 후 보관하시면서 잘 썩게 됩니다.

고구마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부작용

그렇다면 고구마는 건강에 좋기만 할까? 고구마는 요리 방법에 그러니까 칼로리의 차이가 크다. 같은 양의 고구마라고 하더라도 쪘을 때, 구웠을 때. 말렸을 때의 절차로 칼로리가 높아지는데 찐 것과 마른 것의 칼로리 차이가 2배 이상 난다. 거기에 구웠을 때 생고구마에 상대적으로 당질이 두배 이상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구운 고구마를 사용할 경우 조심을 필요합니다. 그리고 옥살산염이라는 물질 때문에 신장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해서 신장결석이 걸리기 수월한 사람들은 섭취 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매번 묻는 질문

Q. 고구마를 재배하기에 가장 좋은 토양 유형은 무엇인가요? A. 고구마는 유기물이 풍부하며 배수가 잘되는 모래토양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토양 pH는 5.5에서 6.5 사이여야 합니다. Q. 고구마가 성장하는데 얼마나 어느정도로 걸리나요? A. 품종과 재배 조건에 따라, 고구마는 심는 날짜부터 수확까지 90~120일이 소요됩니다. Q. 고구마는 얼마나 어느정도로 많은 물을 필요로 하나요? A. 고구마는 생육 기간 동안 축축한 상황을 유지해야 하며, 1주일에 1인치 정도의 물이 필요합니다.

고구마 재배의 비용

고구마 재배의 비용은 재배 지역, 재배 방법, 재료 등의 다채로운 요소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그러나, 고구마 재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시드나 싹, 배양 토양, 비료, 물 등의 필수적인 재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구마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노동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구마 재배는 대부분의 농가에서 수익성이 높은 작물 중 하나입니다. 고구마는 수확량이 많고, 가격대도 높아서 수익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농가에서 고구마 재배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초기 투자 비용을 준비하고, 능률적인 운용 방법을 찾아 수익을 극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 보관 기간은 얼마나 어느정도로 될까요?

고구마를 감미롭게 먹을 수 있는 최대 보관 기간은 보통 두세 달인 데요. 보관 잘하면 정말 1년도 가능해요~ 저 어렸을 때 시골에서 자랐는데, 엄마께서 쌀겨 사이에 고구마를 넣어놓기도 했는데 그러면 정말 옛날의 것 같지 않고 고구마가 늘 좋은 상태였던 걸로 기억해요.

지금은 쌀겨는 힘드니까, 위처럼 잘 보관해주셔도 내년 봄까지는 충분히 고구마를 좋은 상태로 드실 수 있답니다.

큐어링 처리를 아시나요?

흠집이 난 고구마는 보관 시에 빨리 썩게 되는데요. 고구마는 흠집이 생기면 그 흠집 부위로 병균이 침입해서 부패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니까 고구마 껍질에 발생한 상처를 아물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요. 고온다축축한 환경에서 4일 정도 놔두면 큐어링 처리가 되어 흠집 상처가 아물게 됩니다. 큐어링 처리는 수확 후 1주일이 넘지 않도록 합니다. 온도는 30∼33℃, 습도 90∼95% 가 적당합니다.

Leave a Comment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