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연금통장 세액감면 한도 알아보기 (연금저축, 퇴직연금)

연말정산 연금통장 세액감면 대출 가능 금액 알아보기 (연금저축, 퇴직연금)

IRP 개인형 퇴직연금 장점과 세금공제 혜택 IRP 개인연금, 연금저축이랑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상품인데요. IRP 연금 예전 IRA 연금제도를 보안한 것으로 납입한 금액을 개인이 원하는데로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개인 IRP 장점은 안정되는 노후연금이 목적이기 때문에 13 이상의 세제혜택을 부여하며 장기간 운용 되기 때문에 세제효과는 은행금리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좋으며 IRP 세금공제 혜택은 연간 공제한도가 700만원에 연소득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50세 이상의 고령자 가입자의 경우 공제한도가 연 900만원 까지 증액이 되는데 연소득액이 1.2억 이상가주인 경우에는 원래의 700으로 공제한도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 대부분이 선호하고 활용하는 이유는 강한 세제장점이 주어질 뿐만 아니라 세금까지 자산으로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으로 이어지는 퇴직후 노후 재테크로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틀린점 5 중도인출
틀린점 5 중도인출

틀린점 5 중도인출

노후를 대비하는 만큼 중도인출을 안 하는 것이 좋겠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중도인출을 해야 합니다. IRP는 상시 출금이 불가능하고 법적으로 출금이 가능했던 경우가 정해저 있습니다. 1. 무주택자의 주택구입 2. 무주택자의 전월세 증거금 3. 근로자 및 부양가족의 6개월 이상 요양 4. 근로자의 파산공포 5. 근로자의 개인회생 6. 천재지변 위의 경우가 아니면 계좌를 해지해야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반면 연금저축은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출금이 가능하며, 세액공제를 안 받는 돈이 들어있다면야 세무 없이 출금이 가능하고 세액공제를 받는 돈이 들어있다면야 16.5의 등등 소득세를 내고 출금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를 안 받는 돈이 들어있다는 건 세액공제대출 가능 금액 180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적금한 돈입니다.

틀린점 1 통장 개설 조건
틀린점 1 통장 개설 조건

틀린점 1 통장 개설 조건

두 계좌는 개설 조건에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둘 다. 비대면 통장 개설이 가능하고 연금저축계좌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IRP는 소득액이 있는 사람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금저축은 누구나 만들 수 있다고 해서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부모님이 만들어 1살부터 연금저축을 넣기 시작할 수 있고, 아이가 경제활동이 생기는 시기에 이어받는다면 이 아이의 노후자금은 굉장히 좋을 것입니다.

반면 IRP는 소득액이 있는 근로자, 사업자, 프리랜서 다.

가능합니다. 계설 할 때는 소득액이 있었지만 나중에 소득액이 없어진다. 해도 계좌가 사라지진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남아 있는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틀린점 7 기간 전 해지할 때

둘 다. 해지할 때는 꽤나 큰 세금을 내야 합니다. 연금으로 쓰겠다고 약속을 하고 만든 계좌이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16.5의 등등 소득세를 내야 하고, 55세가 지나 아무리 긴 시간 저축을 했다. 하더라도 목돈이 된 돈을 한 번에 받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목돈으로 받는 돈은 연금이 아니다라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모은걸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으로 조금씩 쪼개서 연금으로 수령해야 합니다.

우리들이 기간 전에 해지할 때는 통장 안에 3가지 유형의 돈이 들어있게 됩니다. 1. 저축한 돈 세액공제를 받은 적 있는 돈 2. 저축한 돈 세액공제를 받은 적 없는 돈 3. 수익금 저축한 돈으로 생긴 수익 이중 1과 3에 16.5의 등등 소득세를 떼고 나머지 돈을 찾게 됩니다. 우리들이 저축을 할 때 세금공제 대출 가능 금액 700만 원을 딱 맞춰 저축을 했다면 2번의 돈은 없는 경우입니다.

틀린점 4 투자해서 연수익 발생할 때

두 가지 모두 각 계좌에서 수익이 발생하면 세금을 미뤄주는 과세이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계좌에서는 수익이 발생할 때 15.4 이자소득세를 내야 하고 배당금도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과 IRP는 15.4의 세금을 당장 내지 않고 나중에 연금소득세라는 이름으로 3.35.5의 세금만 내도록 미룰 수 있습니다. 결국은 세금을 내기 때문에 비과세가 아니라 과세이연이라 하며, 내야 하는 세금을 미뤄 수익이 발생한 금액도 투자를 통해서 좀 더 빠르게 돈을 굴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5.4를 내야 하는 세금을 과세이연을 통해서 3.3 혹은 5.5 세금만 낸다면 못해도 10의 세금을 덜 내게 되니 개이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투자 정보

IRP 계좌를 개설하면 디폴트 옵션이라고 해서 증권사에서 정해놓은 포트폴리오대로 자금을 운용하도록 동의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자신이 투자에 호기심이 없어서 비록 디폴트 옵션을 선택할지언정 그럼에도 주식 입문자로서 나중에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개략적으로 알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구조화된 내용은 을 참고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IRP 소득공제 대출 가능 금액 및 납입기한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후 준비 관련해서 도움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매번 묻는 질문

틀린점 5 중도인출

노후를 대비하는 만큼 중도인출을 안 하는 것이 좋겠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중도인출을 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틀린점 1 통장 개설 조건

두 계좌는 개설 조건에서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틀린점 7 기간 전 해지할

둘 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