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실손보험 전환하는 법과 장점,약점 및 할증 알아보자

4세대 실손보험 전환하는 법과 장점,약점 및 할증 알아봅시다

지난 22년 6월 24일 보험업계가 4세대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전환에 대한 보험료 반값 할인 정책을 올해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초에 이 정책은 6월을 끝으로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아직 4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연장을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앞서 보험업계가 금융당국과 협의 끝에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1,2,3세대에서 4세대로 전환 시 1년간 보험료 납부를 50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할인 혜택에 힘입어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가입자가 매월 1만 명대를 기록해 올해 23만 명대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 중에도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을 할지말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그래서 제가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시 장점, 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세대 장점 및 보험료 변화
4세대 장점 및 보험료 변화

4세대 장점 및 보험료 변화

4세대 실손보험의 장점을 꼽으라면 보험료를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저의 경우 3세대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 1만원대였다가 3번 정도 갱신 후 47,510원을 납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동안 재갱신 시기가 다가왔는데 거의 10만 원 인접하게 오른다는 소리에 기겁하고 4세대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4세대로 갈아타면서 보험료는 45.023원으로 면서 오히려 보험료를 조금 줄었답니다.

만약 4세대로 갈아타지 않으면 재갱신될 때마다.

구실손에서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기
구실손에서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기

구실손에서 4세대 실손으로 전환하기

그럼 제대로 실손을 활용하는 방법은 뭘까요? 먼저 첫번째 방법은 2017년 4월 이전 실손가입자의 경우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금감원에서 과거 실손의료보험의 과잉진료 등 여러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실손으로 전환하는 제도를 만들어서, 꽤 많은 분들이 4세대 실손으로 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대부분의 고객님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물론 4세대 실손의 경우는 구실손에 비해 자기부담금 비율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지만, 보험료를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혜택이 있습니다 구실손 기준 갱신전 금액보다.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의 큰 강점은 싼 보험료입니다. 40세 남자 기준 12,000원으로 3세대 실손보험과는 큰 차이가 없지만 1세대 실손보험보다. 약 70 인하되었습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4세대 실손보험은 당장은 병원에 갈 일이 없지만 차후에 혹시 몰라 예비를 하려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4세대 실손보험으 큰 단점은 보험료 할증입니다. 무분별한 의료 서비스 이용을 막기 위해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를 시행한 4세대 실손보험은 청구 많이 할수록 최대 300까지 보험료 할증이 붙습니다.

이런 단점으로 인해 4세대 실손보험은 의료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자기부담금 비율 인상

이전 세대에서는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10,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있었으나,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의 자기부담금 비율이 확대되었습니다. 즉, 진료비 청구를 할 때 10만원의 비급여항목이 발생한경우 기존에는 2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실손보험으로 받을 수 있었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3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해야 합니다.

3세대, 4세대 실비 보험 재가입 주기

3세대, 4세대 실비는 어떨까요? 2013년부터 시작된 3세대 실비 보험부터는 재가입 약관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3세대, 4세대 실비 보험은 재가입 주기가 있고 그 시점에 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실손 보험으로 갈아타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재가입 시점에 해당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실손 보험이 10세대 실손 보험이라면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해당 보험으로 갈아타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10세대 실손 보험의 재가입 시점이 또 도래하면 다시 해당 보험사가 판매하고 있는 N세대 실손 보험으로 보장내용이 변경됩니다. 3세대 실비 보험의 경우 재가입 주기가 15년이었으나, 4세대 실비 보험의 경우 재가입 주기가 5년으로 그 기간이 크게 짧아졌습니다. 보험은 지금까지 대부분 보장을 축소하고(100% 보장에서 70% 보장으로 축소) 보험금을 낮추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왔으므로 앞으로도 그런 식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세대 장점 및 보험료

4세대 실손보험의 장점을 꼽으라면 보험료를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실손에서 4세대 실손으로

그럼 제대로 실손을 활용하는 방법은 뭘까요? 먼저 첫번째 방법은 2017년 4월 이전 실손가입자의 경우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4세대 실손보험의 큰 강점은 싼 보험료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