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민연금 조기 수령 해야 할까 아니면 연기(feat 기초연금, 건강보험료, 유족연금)

2023 국민연금 조기 수령 해야 할까 아니면 연기(feat 기초연금, 건강보험료, 유족연금)

보험, 세금 1.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입금액 2. 국민연금 납입방법 3.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 4. 건강보험료 납입방법 소속 없는 프리랜서의 경우 지역가입자로 공단에 신고한 월 소득 9의 연금보험료 내야 합니다. 약 10에 해당하니 부담이 없는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기업 가입자 프리랜서의 경우 회사와 자신이 하나하나씩 4.5씩 내면 됩니다. 한편, 프리랜서의 경우 갑자기 수입이 없어지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입이 없어 보험료 내기 부담되는 경우 납부예외 신청 가능합니다.

납부예외 신청 후 이후에 수입이 생기면 다시 소득 신고하여 보험료 계속 낼 수 있게 됩니다.


임의계속가입제도란?
임의계속가입제도란?

임의계속가입제도란?

임의계속가입 제도는 직장가입자가 퇴사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었을 때 보험료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퇴직 이전 수준의 보험료로 최대 36개월간 납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지역보험료보다. 임의계속가입자 보험료 적을 경우에는 임의계속보험료로 건강보험료 납부할 수 있습니다. 퇴직 전 18개월간 직장가입자의 자격을 유지한 기간이 통산 1년 이상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취업한 경우에도 최종 사용관계가 끝난 날을 기준으로 18개월 동안 통산 1년 이상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한 사람만 임의계속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임의계속가입자 신청방법은?
임의계속가입자 신청방법은?

임의계속가입자 신청방법은?

임의계속가입자를 원할 경우 가입자 자신이 임의계속가입탈퇴 신청서를 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자신이 지사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팩스, 우편, 유선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 본인 신청이 원칙이나 본인에게 국외출국, 군입대, 시설수용, 병원입원 등 부득정 사유가 있는 경우 그 가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후 가입자가 사실을 거부할 경우 취소될 수 있습니다.

건보료 산정 방법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직장가입자는 직장에 속하고 급여를 받는 사람들로, 보험료 절반은 사업주회사가 부담합니다. 반면, 지역가입자는 직장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로, 농어민 대다수가 해당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보료는 소득, 재산, 자동차 등에 따라 ”보험료 부과 점수”를 계산하고, 이 점수당 금액(19일 기준 208.4원)을 곱해 보험료 산정합니다.

하지만 과세 면제 소득은 건보료 산정에서 제외되므로 농업소득 중 과세 면제 소득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재산은 주택, 건물, 토지 등 재산세법에 따라 과세 대상이며, 전월세 등도 고려 대상입니다. 자동차는 사용 연수가 9년 미만이며 차량가액이 4000만원 이상인 승용차에 해당하며, 승합, 화물, 특수차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주택연금의 단점

주택연금의 단점은 주택가격 상승분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물가는 연마다 오르는 데 반해 수령 연금액은 같을 뿐만 아니라 연금을 중도 해지하면 받은 연금액과 이자를 한 번에 반환해야 하며 3년간 재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집을 자유롭게 옮기지도 못하고 질환 치료와 자녀 봉양 등의 원인을 제외하고는 1년 이상 집을 비울 수도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반으로 책정되며 재산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월 소득 6.67를 부과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집이나 자동차 등의 재산이 있는 경우 여기에 195.8원이 곱해져서 보험료 부과되게 됩니다. 따라서 집도 있고 차도 있는 프리랜서의 경우 건강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때 건강보험료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계가족의 피부양자로 들어가는 방법

건강보험의 경우 온 가족 중 한 명만 가입해도 됩니다.

따라서 직장에 다니는 직계가족이 있다면야 피부양자로 들어가 보험료 줄여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 다니는 아내나 남편 혹은 자녀의 피부양자가 되는 것입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수입이 연 34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총 재산이 9억원을 넘으면 안됩니다.

그 외 주택연금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궁금증

주택연금에 가입하면 기초연금 받을 수 있나? 주택연금에 가입을 하고 매달 연금을 지급받았을 때 그 돈은 엄연히 수입이 아닌 대출이므로 부채로 인정이 됩니다. 따라서 소득인정액에서 감액이 되므로 오히려 기초연금 수급에 유리합니다. 주택연금에 가입하면 자녀 건강보험에 피부양자 자격이 박탈되나? 비슷하게 주택연금은 수입이 아니라 부채이므로 건강보험료 산정 시 소득으로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받으면 세금이 늘어나나? 주택연금에는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재산세를 25를 감면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시가격 5억 원 한도 1 가구 1 주택인 경우만 해당 이상으로 노후준비를 위한 대책 중 하나로 주택연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이나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지 않아 아만만한 점도 있지만 주택연금은 노후준비를 위한 좋은 대책 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의계속가입제도란

임의계속가입 제도는 직장가입자가 퇴사 후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었을 때 보험료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퇴직 이전 수준의 보험료로 최대 36개월간 납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의계속가입자 신청방법은?

임의계속가입자를 원할 경우 가입자 자신이 임의계속가입탈퇴 신청서를 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건보료 산정 방법

건강보험 및 국민연금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