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자격 요구사항 및 수익률

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자격 조건 및 수익률

넘어져도 괜찮습니다. 제 손을 붙잡으세요 연말정산이란, 쉽게 설명하면 아래 내용과 같다. 근로자의 년간 총 소득에서 소득공제 항목에 연관된 금액을 제외한 후 남은 소득액과세표준을 해당 구간의 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산출산출세액하고, 산출된 세액에서 세액 감면 및 공제 항목에 연관된 금액을 공제하게 되면 근로자의 해당 년도 총 세액결정세액이 됩니다. 이 결정세액과 근로자가 해당 년도 매월 원천징수로 납부한 세액의 총액을 비교하여 더 납부했으면 차액만큼 연말정산 환급금이 발생되고, 덜 납부했으면 추가로 납부 하면됩니다.

이 과정을 통틀어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세금감면 한도
세금감면 한도

세금감면 한도

올바르게 얘기하면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다. 결정된 세금을 단칼에 줄여버리는 개념이라서 훨씬 이득이 되는 제도입니다. 아래 계산식을 보시면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공제는 계산식 중에서 일부에 연관된 것이라서 수치가 커야 효과가 좋습니다. 해마다 소득 소득공제 x 세율 결정된 세금 소득세 세금감면 최종 세금 퇴직연금 세금감면 납입 한도는 해마다 900만 원입니다. 해당 금액까지만 특정 비율로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 계좌에 900만 원을 넣는 것입니다. 만약에 2023년 한 해 동안 1,000만 원을 넣었다면 초과분 100만 원은 공제와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다만, 이게 연금계좌이기 때문에 기여금이 큰 만큼 나중에 수령액이 커지는 거라서 딱히 손해라고 얘기할 순 없습니다..

소득공제 세금감면 항목 정리
소득공제 세금감면 항목 정리

소득공제 세금감면 항목 정리

소득공제란, 근로자 년간 총소득 중에서 아래 표의 각 항목에 연관된 정해진 금액을 비용으로 인정하여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공제가 많을수록 년간 총수익이 줄어드는 효과가 커진다. 이렇게 년간 총소득에서 소득공제를 하고 난 금액을 과세표준이라고 합니다. 소득공제 항목에는 국민연금 보험료, 공무원연금 납입액, 건강보험료, 주택자금, 개인연금저축,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주택 마련 저축, 신용카드 사용액, 장기집합 투자증권예금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체크할 수 있는 소득공제 항목들 입니다. 해당 화면은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 소득공제” 부분입니다. 세액공제란, 위와 같이 산출된 소득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세액을 산출하고 산출된 세액에서 아래 항목에 연관된 금액을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감면 오해

물론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이건 어디까지나 결정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제로 자기가 뱉어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예를 들어서 연말정산 때 전체적으로 계산된 결과가 나왔는데, 내가 뱉어내야 할 세금이 50만 원이라고 해보자. 그리고 연금저축으로 얻을 수 있는 세금감면 금액이 90만 원이라고 해보자. 그러면 실제로 90만 원을 환급받는 게 아니라 세금 50만 원에 대해서만 차감이 되어서 실제로 내야 할 세금이 0원이 되는 것입니다.

90만 원 혜택을 온전히 받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적극 권하는 것은 다른 항목으로 공제받으려고 아등바등하지 말고 연금예금 하나만 제대로 운영하라는 것입니다. 세금 신고할 때 34번 항목인 연금계좌세액공제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주택임차차입금 공제 금액

2020년 소득공제에서는 주택마련예금 공제금액과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 금액 한도는 합계 연 300만원입니다. 소득공제는 상환금액의 40가 공제 됩니다. 하지만 만약 주택마련 저축인 청약저축과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를 받는게 있다면 합계액 연 300만원까지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 마련예금 납입액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40연 300만원 한도 소득공제 만약 주거용 오피스텔을 보유하고 있지만 전세자금대출등이 있는 경우에도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법상 주택에 포함되지 않아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DC, DB, IRP 개념

회사에 입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게 되면 동공이 풀린 인사담당자가 퇴직금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DC와 DB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일수록 설명을 개떡같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DB를 하면 된다고 얘기하고 넘어가버린다. 여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곧이곧대로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인사담당자는 속으로 이런 생각을 할 것입니다. 이 사람 재테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네?라고.

앞서 얘기한 대로 운영 주체가 누구냐 따라서 구분이 되는 것뿐입니다.

DB DC 하는 것은 회사에서 퇴직연금 관련 계좌를 만들어주는 것이고, 회사가 운영하면 DB, 내가 운용하면 DC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DC. 그럼 IRP는 뭘까? 회사와 관련 없이 개인이 자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계좌인데, 앞으로 퇴직금은 무요건 IRP계좌로 이체가 되는 게 의무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총정리

이것으로 연말정산, 사상 기간 소득공제 세금감면 환급금조회 방법 등에 관하여 팩트를 중심으로 총정리해 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감면 한도

올바르게 얘기하면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세금감면 항목

소득공제란 근로자 년간 총소득 중에서 아래 표의 각 항목에 연관된 정해진 금액을 비용으로 인정하여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감면 오해

물론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이건 어디까지나 결정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제로 자기가 뱉어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