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확인 및 조회하는 방법, 이것만 알면 된다

침수차 확인 및 조회하는 방법, 이것만 알면 된다

22년 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엄청나게 많은 수해가 있었습니다. 특히 주요 상권이자 부촌인 강남에서 물난리가 남에 따라 침수 손해를 입은 차량들이 많이 발생하면서 큰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침수된 후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자동차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을 지 보험 처리방법과 주의할 점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궁금할 내용은 바로 내 자동차가 침수차 보험에 적용이 되는지 여부일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 약관에는 별도로 침수라는 담보가 있지는 않아 많은 분들이 침수 약관이 있지 않으니 해당이 안될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침수에 관하여 보험처리를 받기 위해서는 보험가입시 자차보험 담보만 가입이 되있다면야 됩니다.


차량 침수 보상 목록
차량 침수 보상 목록

차량 침수 보상 목록

수리비 보상 침수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신차 구입비 보상 침수로 인해 차량이 전소된 경우, 신차 구입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대차비 보상 침수로 인해 차량이 수리 중인 동안, 대차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 침수로 인해 차량이 수리 불가 판정을 받은 경우,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보험사에 침수 사고를 신고해야 하는데요. 보험사는 침수 사고를 확인한 후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보상금은 보험사별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침수 사고의 정도에 따라 보상금이 결정됩니다.

침수 피해 보상 받을 수 없는 경우
침수 피해 보상 받을 수 없는 경우

침수 피해 보상 받을 수 없는 경우

창문이나 선루프가 열려 있어 침수된 경우 언론을 통해 폭우에 대한 예고를 하고 사전 대비를 홍보했으나 침수 위험이 높은 지하주차장, 고수부지 등에 주차한 경우 이미 물이 불어난 장소인 줄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합니다. 침수된 경우 주차금지구역에 불법으로 주차한 경우

위와 똑같은 경우 보험을 가입했다. 하더라도 보험을 통한 보상을 받을 수 없으며, 차 안에 있던 물건까지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침수차 확인 방법
침수차 확인 방법

침수차 확인 방법

침수차량은 보닛을 열었을 때 퓨즈박스정션박스에 이물질이 많이 확인됩니다. 전기 장치는 세차를 해도 흔적이 남기 때문에 볼트가 풀려 있거나 새것일 경우 정비 교환의 증거가 되므로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엔진 틈새 사이사이에 낀 이물질, 흙 등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차 문을 열었을 때 냄새가 나고 에어컨 히터 작동 시 꿉꿉하고 습한 냄새가 많이 납니다. 안전벨트를 다. 뽑았을 때 안전벨트에 이물질 아니면 진흙이 묻어 있거나 냄새가 나는 차의 안전벨트가 새것이라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벨트가 새것이라면 차량 연식과 안전벨트 생산연도를 비교해 확인합니다. 침수차는 잘 말려도 시트, 재봉선, 내장재에 곰팡이가 남아 있습니다.

침수차 보상받는 방법

침수차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만약 확인이 미비하여 이미 침수차를 구매하였거나, 침수차로 인해 손해를 입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에 신고하기 침수차 구입 후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다면, 보험회사에 신고하여 침수차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침수차의 정도에 따라 수리비용을 지급하거나, 전손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전손처리된 경우에는 자동차 대금의 7080 정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에 신고할 때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고 발생 경위서 차량 등록증 운전면허증 보험증권 사고 사진 수리 견적서 판매자에게 소송을 제기하기 침수차를 판매한 판매자가 침수 사실을 숨겨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에는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침수차 보상에 대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량 침수 보상 목록

수리비 보상 침수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침수 피해 보상 받을 수 없는

창문이나 선루프가 열려 있어 침수된 경우 언론을 통해 폭우에 대한 예고를 하고 사전 대비를 홍보했으나 침수 위험이 높은 지하주차장, 고수부지 등에 주차한 경우 이미 물이 불어난 장소인 줄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통과를 시도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침수차 확인 방법

침수차량은 보닛을 열었을 때 퓨즈박스정션박스에 이물질이 많이 확인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