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예방과 관리, 알아보기

유방암 예방과 관리, 알아보기

유방암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서 발생하는 암 중에 1위로, 10만명 당 6명 가량 발생하는 병입니다. 영국이나 미국과 같은 서구권에 비해서는 23 수준이지만 아시아인 중국, 일본에 비해서는 우리나라가 높은 편입니다. 유방암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그렇지만 드물게 남성에게서도 발생하므로 남녀 구분없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병입니다.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유방암이 어떤 병파악 알고 조기 발견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은 유방 조직의 세포에 발생하는 암의 한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모유를 생산하는 유관 혹은 소엽에서 시작됩니다. 암세포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록 발달하고 증식하면 종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유방암의 통증

유방암의 통증

가슴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유방암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렇지만, 가슴 통증이 있어서 바로 유방암이라고 결론짓는 것은 너무 성급해요. 사실, 가슴 통증이 유방암의 보편적인 증상은 아니랍니다. 유방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로 가슴이나 겨드랑이에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들 수 있는데, 이 덩어리는 거의 모든 통증이 없거나 미미한 통증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었는데 이것은 유방암이 진행된 상황에서나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요. 만약 가슴 통증이 나타나면서 덩어리를 만지거나, 피부의 변화, 유두에서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 등 다른 증상이 함께 발생하면, 유방암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슴 통증은 다른 많은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일상생활에서의 근육 근심 등으로도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원인과 위험 요소

유방암이 왜 생기는지, 그리고 누가 유방암에 더 쉽게걸릴 수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어요. 우선, 알아두셔야 할 건 암은 왜?라는 자세한 답을 찾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도 연구자들이 여러 가지 가능 있는 원인들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원인 중 하나는 유전입니다. 가정 중에 유방암 환자가 많으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요. 특히, BRCA1과 BRCA2라는 유전자 변이가 있는 경우 유방암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유방암이 유전 때문은 아니에요. 사실상 대부분의 유방암은 유전적 요인과 연관 없이 발생합니다.

어떤 통증을 느껴야 유방암일까

유방 통증은 평생 통증을 몰랐다가 20살에 생길 수도, 50살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통증이 절대로 병적인건 아닙니다. 유방에 종양이 있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고, 염증이 있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방에 아무런 이상이 없어도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너무 많습니다. 유방암 환자를 조사해 봤을 때 오히려 유방암은 통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암 진행이 많이 되지 않은 이상 유방암은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혹시 나에게 유방 통증이 느껴진다면 한번쯤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건 좋은 행위지만 초음파를 본다고해도 통증의 원인을 못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있는 자리에 뭐가 만져지는 느낌이 있다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가 빨갛게 변했거나 열감이 있을땐 절대로 병원에서 초음파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그럼 유방암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유방암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때로는 초기에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한 동기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몇 가지 보편적인 증상을 알고 있다면,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겠죠. 첫 번째로, 가슴이나 겨드랑이에 작은 덩어리를 만질 수 있어요. 이 덩어리는 보통 통증이 없는 편이지만, 때때로 민감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 유방의 크기나 형태가 변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슴 피부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피부가 주름진 것처럼 보이거나, 돌연 건조하거나 가려워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유두 근처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유두가 속으로 들어가거나, 혹은 붉거나, 분비된 물질이 나오는 등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암 자체 억제 성분

유방암은 다른 암과 비슷하게 공통적인 발질환 원인이 있지만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여성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병이므로 절대로 환자의 신체적 건강인 처지 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신의 신체에 더 많은 애정을 갖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종종 묻는 질문

유방암의 통증

가슴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유방암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렇지만, 가슴 통증이 있어서 바로 유방암이라고 결론짓는 것은 너무 성급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의 원인과 위험 요소

유방암이 왜 생기는지, 그리고 누가 유방암에 더 쉽게걸릴 수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어떤 통증을 느껴야

유방 통증은 평생 통증을 몰랐다가 20살에 생길 수도, 50살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