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본인부담금, 신청방법

노인장기요양보험 본인부담금, 신청방법

몇 년 전에 저희 외할머니, 할머니가 쓰러지셨었는데요. 당장 간병인을 구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더라고요. 이같은 경우애 노인장기요양보험 덕택에 정부지원으로 간병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어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바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복지제도입니다. 여러분도 혜택 받으실 수 있도록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자격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만 65세 이상 아니면 만 65세 미만으로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노인성 질병이란? 치매, 뇌혈관성질환, 파킨슨 병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질환 신청인 본인 아니면 대리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가급여 이용방법
재가급여 이용방법

재가급여 이용방법

재가급여 월 한도액 내에서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재가급여를 정부로부터 현금으로 받는 것이 아닙니다. 노인장기요양기관과 합의를 맺고 재가서비스를 월한도 내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도액 초과 시에는 100 본인부담해야 합니다.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서비스의 경우 각 서비스별 단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방문요양 서비스 비용 이외에 방문 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서비스 등 구체적인 비용내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해당자료실 링크를 넣어놨습니다.

누르시면 낱낱이 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급여 수급 조건
가족요양급여 수급 조건

가족요양급여 수급 조건

가족요양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첫번째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이 있어야합니다. 또 다른 직종 근로시간이 월 160시간 미만이어야 합니다. 참고해서 비용 없이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곳이 많고 합격률이 높아 비교적 취득하기 간편한 자격증입니다. 2가지 조건을 갖추고 돌봄이 필요한 가족은 장기요양 등급 판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 조건을 갖췄다면 에 등록을 하고 센터를 통해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자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자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자

앞서 첫 번째 조건이었던 65세 이상인 자와는 반대로 65세가 되지 않았어도 노인성 질환 및 장애 유무에 따라 노인장기요양급여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노인성 질병이라는 것인데요. 모든 질병을 포함하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은 질환으로 인해 혼자서 일상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야 대상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노인성 질병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가 많기는 하지만 크게 본다면 결국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이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아래 첨부한 한국표준질병사인 분류에 전부 나와 있는 내용으로 질환 코드 및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진단서를 발급받으신 분들이라면 질환 코드를 함께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장기요양신청 및 인정조사

등급을 결심하는 결정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인정 절차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등급은 요양이 필요한 정도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등급에 따라 장기요양급여 월 한도액이 정해진다. 신청을 하면 며칠 후에 건강 보험 관리 공단에서 전화 연락과 우편으로 안내서와 담당 공단 직원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건강 보험 관리 공단의 직원과 약속을 잡으면, 실사를 나오게 되는데 신청자의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에 대하여 조사합니다.

아버지의 경우는 파킨슨을 앓고 있으셨다. 날짜와 요일, 덧셈과 곱셈, 시간, 집주소 등 여러 가지 보편적인 질문으로 의사소통 상황을 조사합니다. 혼자 눕고 앉아 있기 등으로 아버지는 벽에 기대어서 앉아 있을 수 있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 종류

노인 장기요양보험 급여는 재가 급여, 시설급여, 특별현금급여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재가급여는 가족 요양, 방문 요양, 방문 목욕, 방문 간호, 주야간 보호, 단기보호, 인지 활동형 방문요양, 등등 재가급여 등이 있습니다.

시설 급여는 노인요양시설, 노인요양 공동생활이 있고, 특별 현금급여는 가족요양비를 말합니다. 이중 가족 요양비에 대하여 조금 더 세밀히 알아보겠습니다.

시설급여 이용방법

환자의 등급이 1, 2등급이면 노인요양시설물에 입소해서 케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5 등급은 특별사유가 인정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설급여 역시 월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노인요양시설 1일당 이외에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치매전담형 시설급여 비용이 궁금하시면 아래를 누르시면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실에서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 선택 환자의 등급판정을 받으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오니 빠르게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하루라도 빠르게 신청해서 서비스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재가급여 이용방법

재가급여 월 한도액 내에서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요양급여 수급 조건

가족요양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첫번째 요양 보호 인력 자격증이 있어야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앞서 첫 번째 조건이었던 65세 이상인 자와는 반대로 65세가 되지 않았어도 노인성 질환 및 장애 유무에 따라 노인장기요양급여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