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재무제표 분석 3 (매출분석 및 원가분석)
현대제철 판매량 및 원가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연관포스팅 주석 성격별 비용을 보시면, 현대제철의 원가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모두 포함된 구성입니다. 변동비는 생산량이 증가됨에 따라 함께 늘어나는 비용을 말합니다. 원재료의 경우 일반적인 변동비인데요, 현대제철의 원가구조를 보시면 원재료의 비중이 57.2입니다. 일반적인 고정비는 급여 및 감가상각비 인데 이는 15.1에 불과합니다.
전체 항목에 대하여 변동비, 고정비로 딱 잘라 구별할 수는 없습니다만, 전력비 및 연료비의 경우 변동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것까지 포함된다면 전체 비용 중 변동비의 비중은 약 68.8에 해당합니다.
Contents
현대제철 판매량 및 원가 분석 총 정리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변동비 비중이 크면, 통상 변동비의 개선이 영업이득 개선에 큰 호재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현대제철의 분석 결과에서 보듯이 이것이 꼭 100 영업이득 개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결과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할 줄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PVCQFC 관점에서 각 구성 항목들을 하나하나 찾아봤습니다.
순현금성 자산 현금 및 현금성 자산 단기금융상품 장단기 채 및 차입금현대제철의 순현금성 자산은 11조원 가량됩니다. 즉, 기업이 가진 현금 중 대부분은 은행돈이라는 얘기죠. 하지만 대규모 투자를 위한 차입일 수도 있고, 빚도 잘내면 세금절감 효과도 있고 꼭 나쁘나고만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업보고서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에서 사채로 검색해보면. 투자비는 9960억원 가량 밖에 되지 않습니다. 2020년 경영환경이 코로나 19로 좋지 않았고, 이로 인한 영향으로 차입금이 증가 한것으로 나옵니다.
현대제철 순현금성 자산
순현금성 자산이란, 쉽게 말해 기업에 남아도는 돈을 말합니다. 당연히 은행으로부터 꾼 돈은 아무리 많이 갖고 있어도 순현금성 자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빌린 돈은 남아도는 돈이라 말할 수 없으니까요. 흔히 기업의 안정성을 보수적으로 파악할 때, 유동비율과 당좌비율 등을 고려하는데요. 이런 비율은, 1년안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 대비 1년안에 갚아야할 부채의 규모를 파악하여 계산하죠. 그런데요 순현금성 자산은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의 규모를 의미하지도 않습니다.
자산을 팔아서 현금화하지 않아도, 기업이 언제든 꺼내어 쓸 수 있는 남아 도는 돈을 이야기 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기업의 순현금성 자산을 따진다는 것은 그 기업의 안정성을 가장 보수적으로 파악해 보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제품의 가격 추이
사업의 내용 주요 물건 등의 가격 변동 추이를 보면, 봉형강, 판재는 모두 3, 6 감소하였으며, 중기계 외의 경우 9가 올랐습니다. 그런데요 그 아래 매출의 현황을 보면, 봉형강과 판재가 차지하는 매출의 비중이 전체 매출의 90.3에 육박합니다. 하지만 중기계외의 경우 고작 3.6를 차지하네요. 즉, 중기계 외 품목의 9 가격 상승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차치하고, 90.3라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봉형강 및 판재의 가격만 봤을 때, 가격이 떨어졌으므로 이것에 매출하락에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됩니다.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개인적인 이해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글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작성된 내용에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현대제철 판매량 및 원가 분석 총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제철 순현금성 자산
순현금성 자산이란, 쉽게 말해 기업에 남아도는 돈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품의 가격 추이
사업의 내용 주요 물건 등의 가격 변동 추이를 보면, 봉형강, 판재는 모두 3, 6 감소하였으며, 중기계 외의 경우 9가 올랐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