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수염 수술 과 보험담보,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될까
소소한오늘 지지난 토요일 테니스 레슨을 마치고, 저녁에는 친구와 홀덤을 즐기며 오랜만에 술도 한껏? 마셨다. 시간은 어느덧 열두 시를 지나있었고 집에 왔을 때는 새벽 두 시가 좀 넘었던 것 같다. 술을 너무 마셨던 탓인가? 마지막에 맡았던 기름 냄새가 부대꼈는지, 먹은 대로 토하고 잠이 들었다. 그마저도 머리가 아파서 아침 일찍 잠이 깼다. 아직까지 비워낼 게 남았는지, 너무 끝까지 토해내고 겨우 잠이 들었다. 오후가 되었을 때 속은 좀 불편했지만, 그럭저럭 괜찮았다.
오래간만에 경험한 숙취로 다시는 쏘맥을 말아먹지 않으리 몇 번을 다짐했다.
Contents
Causes
맹장염의 발생 원인은 제대로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맹장의 일부가 막히거나 이물질머리카락, 변 등이 쌓이면 맹장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맹장 폐쇄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아래와 똑같은 경우 맹장이 막혀 맹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이 폐쇄되면 안에서 세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일종의 게실염인 셈입니다. 폐쇄된 맹장 안에서 세균이 증식하면서 염증과 고름이 차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복부 통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충수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기본적으로 급성 충수염은 어떤 원인에서든지 충수 내부가 막히면서 시작됩니다. 충수가 막히게 되면 충수로부터 대장으로 향하는 정상적인 장의 연동운동이 제한됩니다. 고인 물이 썩듯이 저류가 일어난 상태에서 장내 세균이 증식하고 독성 물질을 분비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물질들에 의해서 충수 내부 점막이 손상받고 궤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후 충수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면 충수로 가는 동맥혈의 흐름이 저하되고 충수 벽이 괴사되어 천공으로 진행됩니다.
폐쇄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충수 주위의 임파 조직이 과다. 증식되는 경우가 제일 흔합니다(60%). 다음으로 무미건조한 변이 충수로 흘러들어가서 입구를 막는 경우35, 그 외에 이물질, 염증성 협착 등이 원인이 됩니다. 충수 내부 염증이 점점 자라나 터져버리면 세균이 복부 내부에 번져 복막염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 맹장염의 진단 방법
급성 충수염을 진단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전산화 단층촬영CT 스캔입니다. CT 스캔은 복부의 구조를 보여주는데, 급성 충수염에서는 충수의 크기가 작아져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따라서, 일부 환자들은 복부 X선 사진이나 초음파 검사 등 다른 진단 방법을 이용할 수 있어요. 또한, 급성 충수염을 진단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혈액 검사가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환자의 백혈구 수와 염증 반응을 나타내는 C반응성 단백질 수치 등을 측정할 수 있어요.
맹장염 자가 진단, 맹장염 수술 방법
맹장염 자가진단 방법 맹장염은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설명한 맹장염 증상에 따라 복통, 우측하복부 통증, 구토, 발열, 어지러움이 나타납니다. 저의 경우에서는 응급실 내원 이후 약처방을 받았으나, 약을 먹지도 못할 정도로 구토가 나왔으며, 물만 마셔도 구토가 나왔던 맹장염 증상이 있었습니다. 맹장이 터지지만 않았다면, 엄청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보다는 몸상태가 평소에 비해 엄청나게 좋지 않고,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구토, 어지러움, 발열, 복부 통증이 대부분 증상입니다.
금요일, 수술 후 3일4일 차
중환자실에 있을 때는 누워있다면야 이동식 엑스레이 기계로 내 속을 찍고 갔다. 이제는 스스로? 영상의학과에 가서 찍어야 합니다. 유행 자체가 힘든 건 아니었기 때문에 혼자서도 쉽게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움직이기 위한 그 과정? 이 힘들 뿐이었다. 그래서 제법 시간 될 때마다. 병원 내를 마구 돌아다녔던 것 같다. 잠깐 바깥바람도 쐬고, 꾸르릉 거리는 뱃속 가스를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될까 더 걸었던 것 같다.
간호사 한분한테 오래 자리 비우면 안 된다, 운동도 병동 안에서만 해야 한다, 일반실 온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자주 체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내용으로 혼이 났다. 의사쌤이 운동 많이 하라 했는데요. 물 같은 음료 외에 금식 피검사, 엑스레이 촬영 물이 힘들고, 이온 음료는 싫어서 오렌지 주스를 골랐다.
수술 후 2주 차
퇴원할 때 다음날부터는 일반식 먹어도 될 것 같다길래, 즐기는 우유를 오랜만에 마셨다. 그리고 주말에는 빵도 먹고, 라면식물성 탕면, 피자도 먹었습니다. 이미 기름진 고기도 일반식이 허락된 날부터 먹어왔으니, 소화 기관은 어느 정도 회복한 것 같다.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건, 위장 크기인 듯합니다. 평소보다. 못 먹어 아쉽지만 먹는 동안 좋았다. 항생제 탓인지 아직까지 약 맛이 계속 맴돌지만, 먹고 싶은 걸 그대로 먹는다는 게 어찌나 원만한 일인지 모르겠다.
자주 묻는 질문
Causes
맹장염의 발생 원인은 제대로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그렇다면 충수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기본적으로 급성 충수염은 어떤 원인에서든지 충수 내부가 막히면서 시작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급성 충수염 맹장염의 진단
급성 충수염을 진단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전산화 단층촬영CT 스캔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