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수화물 없이 비엣젯항공 타기(새벽비행, 연착, 좌석간격 후기) ①베트남 하노이 여행
처음 비엣젯 항공은 우리나라에서 베트남으로 놀러갈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저가 항공사 입니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저가 항공사이며 국영 항공사인 베트남 항공의 자기업 이기도 합니다. 한국으로 예를 들자면 대한항공 베트남 항공 의 자기업 진에어비엣젯 항공와 비슷합니다. 처음 첫번째로, 제가 비엣젯항공을 탔을 때 다음엔 차라리 더 비싼거 타야겠다.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과장하는게 절대 아닙니다. 과연 비엣젯항공만 그럴까요? 아닙니다.
베트남에서 운항하는 다른 저가 항공사를 몇번 타봤습니다.
Contents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셔틀버스 시간표
새벽 비행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해 첨부합니다. 정류장마다. 시간표는 조금 다른데, 어쩌면 4시 30분부터 운행합니다. 비엣젯 타는 사람이라면 첫 차를 꼭 타야할 것입니다.
나는 위탁수하물이 없는 덕분에 장기주차장에 주차 후 공항터미널까지 걸어갔다. P3 장기주차장 기준으로 터미널까지는 셔틀을 타건 걷건 똑같이 15분이 걸린다. 하노이 가면 편하게 걷기 힘들 것 같아 조선에서 마지막(?)으로 여유롭게 걷는 걸 선택했다.
비상구좌석 유의점
다리쭉 뻗고 갈 수 있지만 제가 앉은 제일 왼쪽자리는 비상문바로 옆이라 그런지 좀 추웠어요 냉기가 옆에서 느껴져서 조금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바깥 볼 수 있는 창문은 거의 못 본다고 보시면 돼용.
*이때는 이 자리 말고 오히려 비상구바로 앞줄자리가 뒤로 서늘하게 젖힐 수 있고 더 좋지 않을까 했는데 비상구통로 쪽은 좌석 뒤로 못 젖히게 되어있습니다.
악명 높은 비엣젯 연착?
비엣젯 항공권을 예매하면서 가장 걱정했던 게 악명높은 연착이었다. 조선에서 떠나는 비행기는 상관없습니다.면 다가올 비행기에 연착이 생기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은 완전 소듕한 휴일을 추가로 써야할 수도. 운 좋게도 나는 가고 오고 할 때 그런 문제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너무 수월해서 당황했을 정도였습니다. 연착이 없을 뿐만 아니라 위탁 수하물이 없는 덕분에 체크인 하는 게 정말 빨랐다. 사진에 보이듯 왼쪽 NO BAG CHECKIN 줄은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비지니스 클래스급 체크인 쌉가능 반면 오른쪽 위탁수하물 줄은 사람이 바글바글해서 새벽 시간임에도 체크인 하는데 한 세월이 걸린다. 아쉬운 점은 짐 없는 승객 전용 줄은 인천 공항에만 있다는 거다. 하노이 공항에는 이런 디테일이 없습니다.. 짐이 없어도 짐 있는 사람과 위 아더 월드다.
7kg 기내수하물의 압박
위탁 수하물 없이 기내용 캐리어만 가지고 떠나는 여행은 처음이었다. 비엣젯이 유독 깐깐하게 무게 측정을 해야하는 후기를 많이 봐서 나도 신경이 쓰였다. 짐을 챙길 때 뺄 수 있는 건 다. 빼고 필수적인 것만 넣었습니다. 그랬는데도 처음 무게를 쟀을 때 8kg가 넘어서 찐당황을 했었다. 규정은 7kg 이하만 가능 결국 정말 필요한 짐만 다시 넣으니 6.5kg로 맞출 수 있었습니다. 수하물 검사는 인천 공항 출국하면서 체크인 할 때 한 번 했다.
하노이에서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 1회 무게 측정을 마치면 사진처럼 태그를 달아줍니다. 기내 캐리어 외에 작은 지갑 1개는 지참 가능합니다. 단, 면세품을 구매하면 그것도 소지품 하나로 보니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후기에서는 출국 게이트 앞에서 무게 측정을 한번 더 한다는데, 내 경우에 그 정도로 빡빡하지는 않았습니다.
비엣젯 항공 예약 중, 오류 해결방법
부산다낭 비엣젯 항공 예약 도중에 계속 창이 꺼지고 처음으로 오류가 떴습니다. 예약도중 오류로 인해 20번 넘게 다시 시작했어요. 그래서 저도 알아보니 해결방법이 있었어요. 비엣젯 항공 예매 중, 오류해결 방법은 언어를 영어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홈페이지, 어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어로 진행하면 결제 직전까지는 순조로운데 그 후에 오류가 뜹니다.
악명 높은데도 왜 여전히 많이 이용할까?
이유는 하나죠. 사실 후회하고 뼈저리게 느끼더라도 사람 심리라는게. 막상 예약을 할 때 다른 항공사에 비해 230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저같아도 예약할 때 흔들리곤 합니다. 그런 걸 알면서도 이용하게 되는건 말씀 드렸습니다. 시피 타 항공사에 비해 거의 절반 가격으로 베트남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물론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의 서비스와 퀄리티를 절대 따라갈 순 없습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승무원 크루분들도 제공 가능한 서비스 내에선 최대한 도와주려고 노력하고 매우 은혜 하십니다.
비엣젯 항공 안전할까?
이 부분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비엣젯 항공의 불편함을 느끼는 점을 말씀 드렸지만 , 지금까지 추락사고가 없는 가장 안정적인 저가 항공사 입니다. 국제 항공 안전 및 평가 기관인 에어라인레이팅스 에서 2022 세계 10대 저가 항공사에 비엣젯 항공을 선택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천공항 장기주차장 셔틀버스
새벽 비행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해 첨부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상구좌석 유의점
다리쭉 뻗고 갈 수 있지만 제가 앉은 제일 왼쪽자리는 비상문바로 옆이라 그런지 좀 추웠어요 냉기가 옆에서 느껴져서 조금 불편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악명 높은 비엣젯 연착?
비엣젯 항공권을 예매하면서 가장 걱정했던 게 악명높은 연착이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