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손가락 저림 원인 4가지와 치료법
새끼손가락 저림은 평소에는 별로 신경 사용하지 않아 않다가 문득 나타나서 불편함을 주는 증상입니다. 손가락 전체가 저리거나 손목에 통증이 있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새끼손가락만 저리는 경우라면 다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새끼손가락 저림 원인은 보통 팔꿈치터널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꿈치터널증후군은 팔꿈치에 있는 척골신경이 압박되어 새끼손가락에 영향을 주는 질환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팔꿈치를 종종 구부리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ntents
수술이나 생활습관의 영향
최신 수술을 한 경우에도 팔꿈치 터널 증후군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되어 새끼손가락 저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부의 수술을 하는 동안에는 혈압계 밴드나 지압계가 오랫동안 팔을 쥐어짜는데요. 지압계는 팔에 놓고 혈관을 짜내 혈류를 감소시키는 밴드입니다. 따라서 팔의 압력은 곧 척골 신경을 누를 수 있으며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생활습관도 소중한 영향을 미칩니다. 턱을 괴거나 팔을 책상에 기대고 일하는 등 팔꿈치 관절을 과하게 굴곡시키는 것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이러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엎드려서 팔꿈치를 괴고 책을 보는 습관이 있거나 머리를 팔꿈치로 받쳐 누워서 TV를 보는 습관이 있거나 잘 때 본인의 팔을 베고 자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베개를 해주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신경 압박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진통제를 처방 받거나 손운동을 하기도 하고 손목보호대를 착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권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받는데 이 중 상당수는 수술로 사안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과 목디스크의 차이점은 손에 국한되는 통증,저림인지의 여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 손 질환
– 손가락에서 ”딸깍” 소리가 나는 ”방아쇠수지”, 찌릿찌릿 손이 저리는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 증후군)”, 손가락 관절이 아픈 ”퇴행성 관절염” 등입니다. 방아쇠수지는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손 질질병 중 하나입니다. 손가락 힘줄을 싸고 있는 활차라는 막이 두꺼워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손가락을 굽혔다. 폈다. 할 때 손가락에서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뭔가 걸리는 느낌이 있으며, 아침에 심하고 시간이 지나면 점점 괜찮아진다.
휴식, 부목고정, 소염제 치료 등으로 나아질 수 있으며, 스테로이드 주사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으면 주사를 통해 재발 없이 치료할 수 있어요. 주사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재발하는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진단 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틴넬 검사(Tinel”s sign)손목의 안쪽 표면에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부위를 두드려서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일부의 저린 감각 및 이상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팔렌 검사(Phalen”s Test)손이러한 것들을 맞대고 수직으로 세운 자세로 1분 동안 유지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이러한 것들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신경전도검사신경에 문제로 인한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받아볼 수 있는 의학적 진단 검사입니다.
말초신경질환과 근육질환은 판단하기 위해 시행하며 전기자극으로 신경을 자극시켜 검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틴넬이나 팔렌 검사의 경우 집에서 간편하게 해볼 수 있는 자가 진단 방법입니다. 신경전도검사의 경우 검사 장비가 있는 병원에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최종 정리
손목터널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손목에 지나는 신경이 눌려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중신경 기능이 약해짐에 따라 손 저림, 근력 저하, 무지구근 위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다채로운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무리한 손목 사용과 잘못된 풍습 등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비수술적 아니면 수술적 방식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모아보기 손목터널증후군과 연관된 다채로운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종종 활용하는 신체 부위는 너무나 익숙해서 때론 무신경해지기도 하죠? 몸이 아프다고 신호를 보내고 나서야 후회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집안일, 데스크톱, 스마트폰 등 손목을 종종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중간중간 휴식과 스트레칭을 병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인정 및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종종 묻는 질문
수술이나 생활습관의 영향
최신 수술을 한 경우에도 팔꿈치 터널 증후군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되어 새끼손가락 저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진통제를 처방 받거나 손운동을 하기도 하고 손목보호대를 착용하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권하기도 합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 손 질환
손가락에서 ”딸깍” 소리가 나는 ”방아쇠수지”, 찌릿찌릿 손이 저리는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 증후군)”, 손가락 관절이 아픈 ”퇴행성 관절염” 등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