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자기부담금 및 보험 환급금 계산하는 방법 (입원, 통원)
현대인들은 많은 질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저도 스트레스와 허리 디스크로 인해 한순간에 몸이 망가지면서 지금은 좀 쉬고 있어요. 병원에 다니고 휴식을 취하니 지금은 좀 나아졌지만 정말 심각할 때는 이러다. 죽는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다. 잘 먹고 잘 살자고 일하는 건데 일하다가 죽을 것 같다니 정말 삶은 아이러니합니다. 병원을 다니면서 느낀 게 꼭 실비보험을 들고, 되도록 병원의 외래진료비를 줄이는 게 돈을 아낄 수 있다는 겁니다.
동일한 질병이라도 어떤 병원에서 언제 진료를 받느냐에 따라 병원비가 다르고 진료시간에 따라 할증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본인 부담액의 8090를 보험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Contents
실비보험 가입조건
실비는 2016년 이후 5년 동안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면서 일부 보험사들이 가입 문턱을 높여 간단한 감기나 소화 불량 진료까지도 실비 가입 거절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금융 감독원에서는 보험사가 실손 보험을 판매하는 한 특정사유 없이 비합리적 기준으로 계약 인수를 저항하는 것은 보험업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여, 현재 청약서와 이성적인 근거에 따라 실비보험 가입 요건 인수 지침을 개선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행 실비 보험 청약서에 따라 가입자가 알려야하는 내용은 3개월내 치료 경험, 1년내 추가 검사 필요 소견 여부, 5년 내 중대 질환 진단 혹은 입원, 수술 치료 여부 등입니다. 이에 위 고지 사 항과 건강 진단 결과를 근거로 가입 심사를 하기 때문에 감기 등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생기는 질환으로 진료를 받은 이력만으로 가입이 거절 되지는 않습니다.
실비보험 5년 재가입
실비보험 53년 갱신 100세까지 납입하는 구조였습니다. 보험료 오르는 폭은 크지만 보장 내용이 변경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2013년 1월부터 1년 갱신 15년 재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5년이 지나고 다시 가입할 때는 그 당시 판매되는 실비로 재가입됩니다. 실비보험은 적자가 점점 심해져 보장내용이 점점 안 좋게 변할 겁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 재가입 구조가 2021년 7월에 5년 재가입으로 변경됩니다.
재가입 기준이 짧은 겁니다. 이건 보험사가 손해율을 보면서 더 간단하게 조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보험계약자는 재가입 시 별도 검증 없이 재가입할 수 있으며, 장기 입원, 여행 등으로 재가입 시점을 놓치더라도 이전 상품으로 첫번째 계약이 연장되므로 보장 공백 발생 우려는 없습니다.
병원 종류 별 외래진료비
간단한 증상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갔는데 동네 작은 병원을 가느냐, 큰 대학병원을 가느냐에 따라 비용 차이가 꽤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려서 병원을 찾았는데 비슷한 치료를 했음에도 진료비와 치료비가 15배 이상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직접 병원을 찾아갈 수 있을 정도의 증상이면 응급실은 가지 않겠지만 만약 응급실을 이용하면 생각지 못한 금액에 놀랄 수도 있어요. 병원 선택은 본인의 몫이지만 최근에는 나오는 약이나 치료법 등 동네 의원도 잘 되어있어서 위중할 정도의 상태가 아니면 굳이 돈과 시간을 낭비하는 큰 병원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Q. 보험료 할증되면 실비 보험료 전부가 할증만큼 오르는 건가요?A. 아닙니다. 해당 특약 즉, 분리된 비급여 특약 보험료만 오릅니다. 전체 실비 보험료 5만 원 중에서 도수치료 담보만 1만 원이면, 200 할증이 되면 3만 원이 되는 겁니다. 총보험료는 7만 원이 됩니다. Q. 4세대 실비보험의 강점은 어떤 게 있나요?A. 이전 1,2,3세대 대비 보험료 저렴합니다. 비급여 특약을 분리하고, 자기 부담금을 늘려 보험사에 손해가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그 부분만큼 실비 보험료 할인됩니다. Q. 이전 실비보험에서 4세대 실비보험으로 변경하면 보험료는 떨어지나요? 모든 보험사에서 할 수 있나요?A. 보험료는 분명히 떨어집니다. 모든 보험사에서 실비보험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기존에 가입된 실비 보험사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A보험사에서 B보험사로 간다면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는 겁니다.
보험사 선택 시 부지급률 확인
보험사를 선택할 때에는 부지급률을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부지급률이란 보험사에 보장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비율을 의미해요. 부지급률이 높으면 보험금 지급률이 낮아요. 부지급률이 낮으면 보험금 지급률이 높아요. 수치는 분기마다. 변경되기 때문에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 데이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료실비보험가입 순위 비교 사이트를 활용하면 많은 보험사 상품을 한 곳에서 비교하기 편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비보험 가입조건
실비는 2016년 이후 5년 동안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면서 일부 보험사들이 가입 문턱을 높여 간단한 감기나 소화 불량 진료까지도 실비 가입 거절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비보험 5년 재가입
실비보험 53년 갱신 100세까지 납입하는 구조였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원 종류 별 외래진료비
간단한 증상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갔는데 동네 작은 병원을 가느냐, 큰 대학병원을 가느냐에 따라 비용 차이가 꽤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