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연말정산 쉽게하는 방법
Contents
조사하다 레이어
퇴사자 이직자 연말정산 –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로 연말정산이 적지않게 간단해졌다. 하지만은 중간에 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한 경우 연말정산 서류를 어떠한 방식으로 준비하고 어디에 제출해야 하는지 알기가 어려워요. 또 퇴직 후 재취업을 한 경우, 하지 않은 경우도 조금 달라 헷갈린다. 이번에는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을 상세하게 알아봅시다. 원칙적으로는 퇴직 시 회사에서 근로자가 퇴직하는 달의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 단순하게 연말정산을 처리해줍니다.
이를 중도퇴사자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퇴직 시점에 세금을 정산하여 퇴직 시 회사에서 환급받거나, 납부하게 됩니다. 그래서 퇴직 시에 연말정산 서류를 회사에 제시한 경우에는 특히 할 일이 없습니다..
? 중도퇴사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중도퇴사자가 퇴직 후 기존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다음 해 4월 말 국세청 홈택스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에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한 다음 [My 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Q. 중도퇴직 후 회사의 근로자 수익 지급명세서를 받았는데 홈택스에서는 왜 안 보이나요? A. 퇴직자의 지급명세서를 회사가 조기에 제출해야만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기업 지급명세서 제출기한은 3월 10일까지입니다. 회사가 일찍 제출하지 않으면 근로자는 4월부터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고 간편한 납세 서비스 제공
하였습니다. 모두채움 서비스 증대 : 국세청에서 납부(환급) 세액을 미리 계산하여 제공한 신고 안내문 * (도·소매업 등) 6천만 원 미만, (제조업·음식점 등) 3.6천만 원 미만, (임대·서비스업 등) □ (신고방법) 모두채움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ARS 통화 (☎ 1544-9944) 한 통으로 손쉽게신고를 마칠 수 있습니다.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세 정지원
□ (추진 배경) 국세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출입도덕 부진 및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 대한 세정지원을 실시합니다. 납부기한이 직권연장 되는 것으로 신고기한 내에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대상자에게는 연장된 납부기한이 적혀진 안내문을 발송하며, 홈택스·손택스 [신고도움 서비스]에서 영세 자영업자가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하는 경우 최대 1. 5억 원까지 납세담보 제공을 면제합니다.
4. 납세자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신고도움 자료 제공
□ (안내자료 제공) 국세청은 거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성실신고에 유익한 납세자별 맞춤 정보를 [신고 시 유익한 사항 안내] 안내문을 받으신 납세자께서는 신고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사자/이직자 연말정산
퇴직 후 구직 중인 경우(중도퇴사자) 홈택스를 통해서 종합소득세기간인 5월에 바로 신고합니다. 종전 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정보를 토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합니다. 다음 해 3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바로 조회/발급이 가능합니다. 전 직장에서 근로자 수익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 로그인 > MY 홈택스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퇴직 후 재취업을 한 경우(이직자) 현 근무지 : 근로소득자 ”소득/세액 공제 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종전 근무지 : 근로자 수익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고, 현 근무지의 근로소득과 합산합니다.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
는 1월 중순에 오픈하기 때문 연도 중간에 퇴직하는 사람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중도퇴직자는 일단 아주 기본적인 공제사항만을 가지고 연말정산을 합니다. 이후의 공제사항 적용은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기한 이내에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확정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 때에도 공제사항을 적용하지 못했다면 경정청구를 통해서 각종 공제를 적용해서 소득에 대한 세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의 [신고/납부]에서 [종합소득세] 항목의 [(근로소득자) 경정요청 작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중도 퇴직 후 이직한 경우
이제 두 번째 경우죠 퇴직 후에 이직한 경우 일단 연도 중에 퇴직을 했고요 두 번째 회사든 세 번째 회사든 12월 31일 현재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는 경우를 말씀드리는 거죠. 이 경우는 되게 이제 간단해요. 잘 아시다시피 전 직장에서 발급받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현 직장에 제출을 하게 되면 소득자 본인의 해야 될 일은 이제 끝나게 되죠. 그 다음부터는 기본적인 연말정산하고 똑같이 진행을 하시면 되고요 다만 이같은 경우애 유의해야 될 거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퇴직 후에 이직하기 전까지 휴식의 기간이 있으셨다.
그러면 그 기간에서 발생한 지출된 공제 항목들은 제외된 제출을 하셔야 된다는 거죠.
그러므로 예를 들어서 5월달까지 회사를 다니고 퇴사를 5월 달에 하고 그리고 중간에 쉬었다가 8월부터 다시 이직을 해가지고 다른 회사를 다녔다.
퇴사/이직 연말정산 하는 방법
아래 1번부터 15번까지를 쭉 진행하면 됩니다.
연관 FAQ 항상 묻는 질문
조사하다 레이어
퇴사자 이직자 연말정산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로 연말정산이 적지않게 간단해졌다.
중도퇴사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중도퇴사자가 퇴직 후 기존 직장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했다면 다음 해 4월 말 국세청 홈택스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쉽고 간편한 납세 서비스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