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원인 증상 예방 및 대처방법

허리통증 원인 증상 예방 및 대처방법

허리디스크가 다시 온건가.? 글을 쓰기 앞서, 필자는 스무살 초반, 포병 주특기를 부여받고 열심히 군생활을 하던 중 허리디스크가 생겼습니다. 디스크가 터지기 전의 느낌은 허리 뒷부분에 무거운 추 를 달아놓은 느낌이었다. 통증은 없었으나 허리에 기분 나쁜 무거운 느낌은 지금도 잊을 수 없습니다.. 훈련을 하며 무거운 장비를 계속 들고 곡괭이질에 오함마까지 휘둘러댔으니 허리근육이 놀랐다. 보다. 싶었더랬다. 그 이후 허리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나중엔 혼자서 양말도 신을 수 없을 정도가 되어 국군 병원으로 이송되었고, MRI 판독 결과 추간판 탈출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imgCaption0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 통증과 연관된 자주보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상적인 척추관은 신경이 마음껏 통과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 중앙의 작은 공간이 좁아지거나 신경근관이 압착되어 신경에 압력을 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걷기 시작한 후 깨어나는 다리 통증으로, 허리 통증보다.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앉아있을 때는 통증이 급속도로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양다리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한쪽 다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더 자주 발생합니다. 좌골 신경통과 비슷하게, 척추관 협착증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

좌골 신경통은 허리 통증과 관련되어 깨어나는 다리 통증으로, 한번은 저림이나 따끔거림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척추의 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압박되는 결과로 발생합니다. 좌골 신경통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리 통증이 가장 심각한 부분이며 때때로 허리 통증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을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은 대개 디스크의 돌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디스크는 척추를 유연한 움직이게 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한번은 디스크의 돌출로 인해 신경을 압박하여 다리와 발아래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골 신경통은 디스크의 돌출로 인해 발생하지만 다른 요인에 의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척추 관절의 염증이나 척추 측만증(스파인디스토지아)과 같은 상태가 좌골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4분 20초부터 끝까지 참고.

디스크 통증이 아닌 특유의 찌릿, 아찔?한 느낌의 요통이 올라오면 지금도 첫번째 순위로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요통이 심해졌다. 싶을 때 스트레칭을 해보시면 역시나 생각이 들 정도로 말도 안되는 수준으로 둔근이 뭉쳐져있습니다. 웃으며 울며 근막이완을 하고나면 아려오던 요통은 언제 그랬냐는 듯 감쪽같이 사라져있습니다. 물론 요통이 심하다면 아침 저녁 하루에 두 번, 아니면 시간 날 때마다. 해당 부위를 괴롭혀주면 됩니다.

척추 협착증

허리통증의 원인 중 척추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와 신경에 압력을 가하면서 깨어나는 질환입니다. 이 압박은 특히 걷거나 서 있는 것과 같은 활동 중에 허리통증을 유발하므로 일상생활이 많은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척추 협착증은 대다수가 60대 이상의 연령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척추와 척추 뒤쪽 후관절 부근에 있는 인대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질환으로 발전하여 마모되거나 두꺼워지면서 척추 신경을 통과하는 척추관이 좁아져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인 허리통증이 있고 반복적으로 호전되었습니다. 아팠다. 하지만 심해지면 엉덩이와 다리 쪽으로 퍼지는 저림 증상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허리통증은 잘못된 자세가 원인입니다.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되기 보다. 한 자세로 장기간 지속적인 것이 허리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잘못된 자세는 불편하기 때문에 오래 지속하고 있기 어려울뿐더러 앉거나 서있기, 허리 굽히기, 허리 펴기 등 자세를 각양각색으로 바꿔 주어야 허리에 좋습니다. 따라서 허리를 굽히는 동작은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으니 제한해야 한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6번과 연결되는 내용으로 단순히 허리를 굽히는 동작이 무조건적으로 허리 조직을 손상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들이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이 단련되어 강해지듯 일상생활에서 오는 적절한 허리에 자극은 허리를 더욱 튼튼하게 만듭니다. 디스크 탈출이 있어 허리를 굽히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허리가 아플까 봐 굽히는 동작을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8. 허리통증의 원인은 코어근육의 약화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 통증과 연관된 자주보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좌골 신경통

좌골 신경통은 허리 통증과 관련되어 깨어나는 다리 통증으로, 한번은 저림이나 따끔거림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분 20초부터 끝까지

디스크 통증이 아닌 특유의 찌릿, 아찔?한 느낌의 요통이 올라오면 지금도 첫번째 순위로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