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환급금제도, 연말정산 신고, 경청청구

월세 환급금제도, 연말정산 신고, 경청청구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란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란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란

연말정산 세액감면 항목에 있는 ”의료비 세액공제”란, 근로소득자가 지출한 경비 중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하여 부여한 의료비에 대한 세액공제를 말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한 금액에 관련해서 공제 가능합니다. 공제한도는 연 700만원 입니다. 예를 들어, 총 급여가 4천만원인 근로자가 매년 의료비를 300만원 사용했다면, [ 300만원 – (4천만원 X 3% =120만원) = 180만원 ] 에 대해 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조건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는 의미가 다릅니다. 앞서 설명드린 세액감면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소득공제를 받아야죠. 위에서 설명드린 다섯 가지 월세 세액감면 조건을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임차한 주택의 시가가 3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혹은 매년 총급여액이 7천만 원을 넘는 소득자일 경우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것이 합당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안 조건은 ”연 소득의 25% 이상을 소비할 것”입니다.

월세를 카드나 세금계산서 등으로 납부하는 경우보다는 현금으로 납부하기 때문에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신고해야 합니다.

연말 정산 후 환급과 추가 납부

그러나 급여가 같은 경우에도 왜 누군가는 돌려받고 누군가는 더 납부를 해야할까요? 간결하게 말하면, 수입이 같더라도 나라에서 요구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부양가족이 있거나, 기부금을 많게 냈거나, 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경우 등 적용되는 사항이 있다면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공제 혹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독신으로 사는 A씨와 부모님과 자녀를 부양하는 B씨가 있을 때 나라에서는 B씨에게 세액감면 혜택을 주어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간 빌린 돈

대출기관에서 빌린 돈이 아니더라도 5,000만원 미만의 금액은 가족, 지인 등 개인 간의 빌린 돈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준비해야 할 서류가 있습니다. 개인과 개인이 작성한 돈 대출 계약서 상에는 입주일 혹은 전입일 기준 ± 30일 이내 돈을 빌린 날짜여야하며 연 이자율 1.2% 이상 조건이 계약서 상으로 명시되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추가적인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주택자금상환증명서주민등록등본임대차계약서 사본금전소비대차계약서 사본원리금 빌린돈을 상환하다 증명서류(계좌이체 내역 등)서류가 준비되었다면 국세청에 방문하여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지션 시작

1. A (30세)2. 연봉 4천.3. 소비를 거의 안 함.4. A는 B라는 남자 친구 혹은 여성 친구랑 만나고 있지만 결혼은 아직 안 했다. 5. 부모 집에 살고 있습니다. 6. 부모님은 아직 수입이 있고 건강하시다. A라는 사람의 소득은 4천입니다. 지금 집도 없기에 제가 사전에 말씀 드렸던 소득공제에서 변수는 카드값 밖에 없습니다. 소비를 25% 이상 해야 하기 위해서는 A는 천만 원을 1년에 사용하지 않아 않습니다. 그러면 변수가 ZERO입니다.

바로 세액공제로 넘어갑니다. A는 청약을 하고 있지만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기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A는 연금통장 같은 것을 잘 모르고 노후대비를 안 해서 재테크도 주식이나 은행 적금을 이용합니다. A는 젊고 건강하기에 보험도 별로 생각이 없습니다.. A의 부모님은 수입이 있기에 인적공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세액 공제

직장 근로자는 1월 연말정산 때 신청할 수 있으며 자영업자는 6월 종합소득세무 신고 납부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월세 세액 공제율 15% (연 750만원 한도)

월세 세입자의 경우 월세로 낸 돈의 일부를 최대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기준 : 기준시가 3억원 이하 혹은 전용영역 85㎡ 이하연수입 5,500만원 이하 무주택자 : 15%연수입 5,500만원 초과 7,000만원 이하 무주택자 : 12%최대 750만원 까지 세액 공제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원 세액감면 가능여부

총 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산후요리 및 요양의 대가로 지급하는 비용으로 출산 1한 번에 200만원 이내의 금액이 의료비 세액감면 대상 의료비에 포함됩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에 대해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의료비 지급명세서에 산후조리원이 발행한 소득공제 검증 서류(영수증)를 첨부해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관련 FAQ 종종 묻는 질문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란

연말정산 세액감면 항목에 있는 ”의료비 세액공제”란, 근로소득자가 지출한 경비 중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하여 부여한 의료비에 대한 세액공제를 말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는 의미가 다릅니다.

연말 정산 후 환급과 추가

그러나 급여가 같은 경우에도 왜 누군가는 돌려받고 누군가는 더 납부를 해야할까요? 간결하게 말하면, 수입이 같더라도 나라에서 요구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