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오른쪽 갈비뼈 통증 및 금갔을 때 골절 증상 및 치료
사고나 골프 등 스포츠로 인한 부상으로 뼈 골절상을 입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갈비뼈는 다른 뼈와 다르게 붕대를 매거나 깁스를 할 수 없어 통증도 심한데요. 이 중 바로 응급실 가야하는 갈비뼈 골절 증상에 대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갈비뼈는 늑골이라고 불리며 가슴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흉부의 긴 곡선의 뼈를 말합니다. 갈비뼈는 총 12쌍이며 폐, 심장 등 가슴 내부에 있는 장기들을 지키고 빠른 팽창과 수축을 해서 호흡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갈비뼈는 외부 충격이 가해지거나 순간적으로 과도하게 힘이 들어가면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Contents
늑간 신경염
spadesspades 늑간 신경염은 갈비뼈 사이를 지나는 신경에 생겨나는 일종의 염증인데요.
원인으로는 늑골 감염, 골수염, 대상포진, 임신으로 인한 흉곽 확장, 무리한 운동, 가슴이나 복부의 종양에 의해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늑간 신경염의 통증은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경련같은 고통이 발생하며 신경을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마치 띠를 두른 듯한 부위의 고통이 생겨나는 것이 특징이며 그로인해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금 간 부위에 고통이 느껴집니다. 통증은 호흡이나 움직임에 따라 심해지거나 줄어들수 있어요. 특히, 깊게 숨을 쉬거나 기침하거나 웃거나 재채기를 하면 고통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금간 부위의 피부에 멍이 들 수 있어요. 멍은 혈액 피부 아래로 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금간 부위에 부기가 생길 수 있어요. 부기는 혈관이 파열되어 혈액 주변 조직으로 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혈관에 피가 새어나갈수 있고 이로 인해 해당 부위에 타박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외에도 수면장애나 호흡을 할 때마다. 오른쪽, 왼쪽 갈비뼈 아래 고통이 꾸준하게 발생할 수 있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질병은 일반적으로 환경에 민감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견됩니다. 명확한 식사, 스트레스, 심리적 유전적 요소에 대한 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실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사실 분명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은 잦은 과식과 설사를 포함하며, 장내 가스 생성량의 증가를 포함합니다. 장 질환도 왼쪽 갈비뼈 인접하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갈비뼈는 왼쪽과 오른쪽 총 24개의 갈비뼈가 있으며, 좌우 양옆에 12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갈비뼈들은 팔과 다리 외에도 부상을 입었을 때 금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이나 스트레칭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조차도 특히 부상이 충분히 심할 경우 멍이 깨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갈비뼈 골절 응급 증상 호흡곤란
예를 들면, 폐를 찔러 폐 조직에 상처가 생기면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흉곽에 공기가 차는 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숨이 차게 되는 호흡곤란 증세가 생깁니다.
갈비뼈 골절 응급 증상 기침할때 피가 나오는 경우 고통이 지속되고 기침할 때 피가 보인다면 혈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흉은 폐에 피가 고여 생겨나는 것으로 소변에서도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응급치료가 필요합니다.갈비뼈 골절 응급 증상 정신이 흐려지거나 어지러울 경우 몸에 갑자기 힘이 빠지면서 저혈압같은 느낌이 온다면 이 또한 내부 장기의 손상으로 인한 응급상황이니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1,2,3번 늑골이 심하게 골절된 경우 대동맥 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쪽 늑골이 골절되면 신장 손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1 흉추 디스크
왼쪽 갈비뼈 아래 등 고통이 있다면 흉추 디스크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흉추 디스크는 등뼈에 발생하는데요. 증상이 주로 가슴 쪽에서 나타나서 내장기관 문제로 오해할 소지가 높다고 합니다. 흉추 디스크 증상은 등, 옆구리, 갈비뼈가슴 통증과 뻐근함 및 답답함 등입니다. 지금까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병원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정리해봅시다.
골절 후 뼈 붙는 기간
갈비뼈는 골절된 후 1주 정도 지나면 주변 타박상이 완화되고 뼈가 고정됩니다. 3주 정도 지나면 심호흡시에도 고통이 누그러드는게 느껴지며, 한달이 지나면 뼈가 저절로 붙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상체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면서 뼈에 좋은 영양제나 의 도움을 받으면서 부러진 갈비뼈가 아물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늑간 신경염
spadesspades 늑간 신경염은 갈비뼈 사이를 지나는 신경에 생겨나는 일종의 염증인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가슴 통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금 간 부위에 고통이 느껴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질병은 일반적으로 환경에 민감한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