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대상자 초간단 확인 방법(60초 확인)

종합소득세 대상자 초간단 확인 방법(60초 확인)

사업자의 세금이야기 장부 유형을 이해하고 장부를 기장하면 아래의 혜택이 있습니다. 회계의 관측면에서는 사업자가 기장한 현실 소득에 따라 소득세가 결손이 발생한 경우 15년간 소득요금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동산 임대 사업소득에서 발생한 이월결손금은 해당 부동산 임대 사업소득에서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퇴직급여충당금 등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장부를 기장하지 않은 경우보다. 대게는 소득세 부담이 줄어듭니다.

무기장가산세가 적용되지 않고 간편 장부 대상자가 복식부기로 기장 및 신고하는 경우네는 기장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간편장부대상자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직전연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간편장부대상자이고, 7,500만 원 이상 정식의 장부를 써야 하는 복식부기의무자 입니다.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넘는 사람이 어떤정도로 될까요? 많으려나요?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 미만 이면 간편장부대상자로, 세무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장부를 작성가능하므로 셀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전 임대수입이 7,500만 원이 넘는 인원은 복식부기의무자이기 때문에, 회계지식이 필요하므로 세무대리인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게 좋습니다.

복식장부는 회계 기준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 수익의 변화를 거래 시마다.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재무제표로 기록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회계 지식을 토대로 작성하기 때문에 복식장부를 작성해야 하는 복식부기의무자는 세무사를 통해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우니까요 간편장부는 회계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장부로, 수입과 지출을 가계부 작성하듯 기록하면 됩니다. 쉽고 간편하기 때문에 셀프로 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자 할 때, 기장의무에 따라 복식부기의무자는 세무사 대행을 하고, 간편장부대상자는 셀프로 신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본적으로 비용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결손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도 인정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무기장가산세 20를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관리회계의 관측면에서는 구체적인 계산으로 예상되는 매출을 파악해서 하는 할인이 아니기에 매출이 늘어남에도 적자가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장 의무자가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 세무조사 등 세무간섭을 받을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기준경비율에 의한 소득금액 계산식

기준경비율에 의한 소득금액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준경비율에 의한 소득금액 MIN , 소득금액 수입금액 주요경비 수입금액 X 기준경비율 소득금액 수입금액 수입금액 X 단순경비율 X 2.6배 주요경비 사업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매입비용 상품, 제품등, 임차료, 급여 여기서 MIN은 최소값을 의미하며, 단순경비율은 국세청이 정한 경비율로서 프리랜서의 경우 60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기장세액공제

2. 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3. 결정세액 산출세액 세액공제, 세액금액 4. 최종 납부 할 세액 납부세액 기납부세액 둘째로, 소득공제를 받고, 과세표준을 줄이기 셋째로, 세액공제를 받는 게 결정세액을 줄이기 그 방법입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를 줄이는 세 번째 방법, 세금감면 중 기장세액공제가 간편장부대상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더라도 복식부기 기준에 따라 장부를 작성하여 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납부세액의 20를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으나 이를 기장세액공제라 합니다.

복식장부 의무자 지켜야할 사항을 알아봅시다.

복식장부 대상자가 간편장부로 기장하여 신고를 할 경우 무신고로 볼 수 있고 납부세액 20 혹은 수입금액의 710,000 금액 중 큰 금액에 해당하는 부신고가산세가 적용되며 사업용통장 신고하고 해당 사업자 수입과 비용등을 사업용 계좌를 통해 거래해야 합니다. 단순히 거래 일자별로 나열하는 것이 아닌 계정과목을 통해 대변 및 차변을 구분하여 이중기록을 해야하며 회계등식과 거래의 8요소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계등식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성취하는 기본구조라고 이해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장부종류에 관하여 세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자라면 나의 사업장이 올해 어떤 장부를 기입해야 하는지 전년도 수입금액을 통해 알 수 있어요. 간편장부는 쉽게 작성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하여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니 이 부분을 꼭 참고해야 겠다.

자주 묻는 질문

부동산 임대업의

부동산 임대업의 경우 간편장부와 복식장부를 나누는 사업소득의 기준, 즉 업종별 기준금액은 7,500만 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장하지 않은 경우 불이익

기본적으로 비용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경비율에 의한 소득금액

기준경비율에 의한 소득금액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