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코인 상폐 이유, 위메이드 사태의 배경

위믹스 코인 상폐 이유, 위메이드 사태의 배경


본문
본문

본문

사태의 발단, 사건의 전말
사태의 발단, 사건의 전말

사태의 발단, 사건의 전말

이 두가지 이슈가 위메회 사태에 굉장히 요구하는 사건입니다. 일단 전반적인 위메이드와 위믹스 코인에 관련된 사건의 전말, 단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닥사가 위믹스 코인에 대하여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고 했는데. 도대체 닥사는 뭔가요? 닥사는 우리나라 원화출입금이 가숙련된 바로 그 다섯 개의 거래 연합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상화폐, 코인 거래소입니다.

이 5개의 핵심적인 가상화폐거래소가 연합체가 바로 닥사입니다.

위믹스vs업비트 입장정리

국내 거래소에서 위믹스 탈퇴의사 결정이 나자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업비트 측의 유통량 기준 부재를 문제 삼았습니다. 장현국 대표는 ldquo;유통 계획을 전적으로 업비트에만 제출했는데, 위믹스가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됐을 때 업비트에서 정의하는 유통량이 무엇이고 유통량을 어떠한 방안으로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달라고 했지만 지금까지 준 적이 없습니다.rdquo;며 유통량 기준 없이 거래지원을 종료하는 것은 납득이가질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업비트는 장현국 대표의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통량 관련 중요한 기준을 위믹스 측과 공유했으며 위믹스 측이 그러한 기준에 대하여 동의했다고 했습니다. 다만 업비트가 그 기준을 대중에 공개하지 않고 있는것에 대하여 보다. 명백한 유통량 기준을 마련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공개해야 해야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대목입니다.

탈퇴의사 이유

2022년 12월 가상자산거래소 연합체 닥사(DAXA)는 공지를 통하여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거래지원 종료 결정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믹스의 소중한 유통량 위반 투자자들에 대한 미흡하거나 잘못된 정보 제공 소명 기간 중 제출된 자료의 오류 및 신뢰 훼손 닥사는 “위믹스 측이 닥사 회원사에 제시한 유통 기획 대비 초과된 유통량은 유의 종목 지정 당시를 기준으로 상경험한 양의 과다. 유통이고, 그 초과의 정도가 중대하다고 판단된다”라며 “투자자들에게 미디엄, DART 공시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 DAXA의 거래지원 종료 여부 등에 관한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수차례 언론뉴스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발표해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하는 투자자 보호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여러 사정들이 확인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가급적 한번 기준을 만들어 보자

그때 닥사가 생각하기를, 가급적 한번 기준을 만들어 보자! 이렇게 시작된 것입니다. 이제껏 코인판이 엉망이었고 법이 없으니 치고 빠져서 돈만 벌면 된다는 식의 무질서한 분위기를 잡아가자는 게 시작점이었다고 볼 수 있어요. 11월 2일,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큰소리를 쳤다. “상폐(상장폐지) 없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닥사가, 거래소가 들었을때 정말 상폐가 안 되면 거래소의 규율과 기강이 어떠한 방안으로 되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지 않겠는가? 이때까지 잡코인들, 듣보잡의 코인들이 치고 먹고 빠지고 거래량이나 수량이니 그런 보지도 않고 그런 식으로 수익을 먹었는데, 위믹스라고 별 수 있겠나? 이런 생각을 장현국 대표가 했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물론 이건 저의 뇌피셜입니다.

코인업계가 정화되어가고 있는 과정

한국 코인거래소 기준, 처음으로 제대로 된 규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왜 닥사Daxa 명의로 상장폐지가 들어가는가? 금융당국의 규제가 필요합니다. 법을 만들어야 하는데 아직 미국에서도 법이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먼저 법규를 만들었는데, 미국에선 다른 규제를 만들면 안 되는 것입니다.

코인은 “깊숙한 함의”를 담고 있습니다. 주식도 아니고 채권도 아닙니다. 그냥 떠돌아다니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비트코인을 제외하고서 말입니다. 잡코인들의 기준도, 그게 뭔지도 잘 모르는데 섣불리 규제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정부 입장에선 기준을 규정하고 규제를 하고 실시하는 순간 책임을 지게 될 져야 합니다. 그래서 추측하건대 정치 당국이 아니라 닥사가 그 책임을 지게 될 맡는 것입니다. 이건 아마 코인업계의 정교한 생태계 때문에 그러한 것 같다.

비트코인은 어떠한 방안으로 할 것인가?

지금 비트코인에 대한 의견은 “Buy and Hold”(매수 후 보유) 라는 기획 밖에 없는 것 같다. 빠르게 하락은 정말 tanturm입니다. 바닥을 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2년 후에 다시 이야기하자!” Youtuber ”Turbo832”는 주식으로 돈을 좀 벌었는데, 오히려 그 수억원의 돈을 코인으로 다. 까먹었다고 합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투자는 늘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암호화폐시장에도 규제가 필요한데 아직 아무것도 제대로 셋팅되지 않는 크립토시장에 그 총대를 닥사가 맡게 되고 위믹스가 그 첫 trigger가 되었고 법원에서도 화두가 된 ”유통량”에 대한 논리를 위믹스의 논리보다.

매번 묻는 질문

본문

사태의 발단, 사건의 전말 .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태의 발단, 사건의 전말

이 두가지 이슈가 위메회 사태에 굉장히 요구하는 사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믹스vs업비트 입장정리

국내 거래소에서 위믹스 탈퇴의사 결정이 나자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업비트 측의 유통량 기준 부재를 문제 삼았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