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바이크를 타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주의점

오토바이바이크를 타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주의점

오토바이 배달 시장이 발달한 대한민국에서 이륜차에 사용하는 짐대짐받이는 아주 필요한 부분입니다. 짐대를 사용합니다. 보시면 짐받이의 프레임이 파손되어 부러지는 사례를 생각보다.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형태의 어떤 짐대가 튼튼할까요? 그 순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허약하고 잘 부러지는 철제로 된 짐대입니다. 이런 모양의 짐대는 오토바이 짐받이 가운데 가장 가격도 저렴하고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짐대에요. 포인트는 바로 구조입니다.

재질이 철제라 약한 게 아니라 통합 부위가 모두 용접으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용접으로 접착되어 이어진 구조의 짐대는 작은 충격과 진동에도 시간이 지나면 용접 부위가 쉽게 파손됩니다.


전기스쿠터 혁신적 프론트 디자인
전기스쿠터 혁신적 프론트 디자인

전기스쿠터 혁신적 프론트 디자인

디자인의 호불호는 취향에 따라 나뉘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전기스쿠터의 디자인을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전기 오토바이는 모두 거기서 거기 수준의 유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요. 혁신적 디자인 설계가 딱 봐도 전기 오토바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이쿠터 E2의 헤드램프는 스키 고글과 유사한 모습인데 로봇의 얼굴과 닮아 보여서 꽤나 맘에 듭니다.

인휠 모터
인휠 모터

인휠 모터

인휠 모터의 강점은 구조가 간단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드라이브 벨트 교환 등의 관리가 필요 없어 간단하게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창기 스타트 가속력 토크가 뛰어납니다. 경형급 전기스쿠터 초창기 출력이 엔진 125cc 성능과 비슷합니다. 반면 요철 등 외부 충격에 쉽게 노출되는 구조라 모터가 데미지를 받을 위험이 높습니다. 모터와 바퀴가 11 회전 방식이라 고속 출력이 약합니다.

트레일러 문제
트레일러 문제

트레일러 문제

외국에서는 오토바이 후부에 견인고리를 설치하여 트레일러를 끄는 것이 합법입니다. 보통 여행용 짐을 실을 수 있는 작은 경형 트레일러를 견인하여 오토바이의 부실한 적재량을 보완하는데 한국에서는 도로교통법과 자동차관리법상 이륜자동차에 피견인차량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이륜자동차에 견인고리를 설치하는 것 자체부터 이미 불법으로 지정해놓고 있습니다.

하위법인『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제1절 자동차의 안전기준”에는 ”연결장치 및 견인장치” 항목이 있지만 ”제2절 이륜자동차의 안전기준”에는 같은 항목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는 오토바이가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는 경우에 지켜야 하는 제한속력을 정한 조문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차관리법 상 이륜차는 다른 차를 견인할 수 있는 구조 자체가 허가가 안 나므로 사문화된 조항입니다.

스쿠터 햇빛가리개 캐노피 단점

하지만 물론 단점도 있기 마련인데요. 제가 느끼는 실사용 단점은 딱 2가지가 있습니다. 최우선으로 이 제품의 첫 번째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쌉니다. 이 정도 퀄리티의 중국 제품이라면 보통 45만원 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이 제품의 가격은 무려 적정가격의 3배가량이나 비싼 15만 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중국제가 아닌 독일에서 만든 제품이라 재질의 퀄리티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으나 가격이 비싸게 느끼는 건 어쩔 수 없네요. 두 번째 단점으로는 흔들리는 고정입니다.

빈틈없는 캐노피의 형태처럼 앞뒤로 고정해 주는 형식이 아니라 스크린에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보니 방지턱을 넘을 때 위아래로 흔들거리며 헬멧과 충돌이 일어납니다.

무난한 가성비 일체형 오토바이 짐대

가격도 저렴한 편이면서 튼튼하고 파손에 강한 가성비가 좋은 짐대의 모습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파손에 약한 짐대와 같이 용접된 흔적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일체형 프레임으로 짐대 1개가 통짜로 제작된 구조입니다. 대부분 이런 프레임을 먼저 설치 후에 배달통배달박스를 장착하게 됩니다. 통짜 프레임 짐대는 생각보다. 튼튼하고 알루미늄 재질이 섞인 제품이 많아 잔진동을 흡수하여 파손에 강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위 모델은 전기스쿠터 이누리 v1이며, 킴스트 다이스라는 이륜차도 동일한 규격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형태의 짐대도 단점이 있었으나 무게 중심이 뒤쪽으로 쏠려서 무거운 짐을 넣었을 때 주행성에 방해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배달 일을 부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가성비 제품으로 많이 찾는 편이지만 배달이 만약 전업이라면 다른 짐대를 추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기스쿠터 혁신적 프론트

디자인의 호불호는 취향에 따라 나뉘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전기스쿠터의 디자인을 좋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휠 모터

인휠 모터의 강점은 구조가 간단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트레일러 문제

외국에서는 오토바이 후부에 견인고리를 설치하여 트레일러를 끄는 것이 합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