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폐암 진단 흉강경 수술 과정 및 암환자 중증등록 병원비 (선암 1기)

여성 폐암 진단 흉강경 수술 과정 및 암환자 중증등록 병원비 (선암 1기)

이번에는 폐암 흉강경 수술 비용에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받은 현실 흉강경 수술 비용을 공개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수술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과 수술 비용이 부담 되시는 분들은 진단비 지원금에 대해서도 중간중간에 정리를 해놓았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폐결절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흉강경 수술을 받았으며, 왼쪽 폐의 절반 정도를 잘라냈습니다. 이 수술을 폐 절제 수술이라고 하며, 폐암 수술과 동일합니다.

위에는 저의 폐 종양 발견 과정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놓은 내용과 흉강경 수술을 받은 후기 대한 글입니다. 본 글을 읽기 전에 위의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먼저 읽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본 글을 다. 읽고 읽으셔도 좋습니다. 폐암 수술은 다른 암 수술과 비슷하게 수술 비용이 많이 나옵니다.


imgCaption0
후종인대 골화증 수술 후 다리 마비 등 후유증

후종인대 골화증 수술 후 다리 마비 등 후유증

A는 과거부터 양쪽 다리에 저린 감각 증상이 발생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점차 악화되고, 보행 장애, 배뇨 및 배변 곤란까지 겹치자 C 병원에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의료진은 MRI, CT 검사를 토대로 흉추등뼈 57번, 1112번 후종인대 골화증, 그 외 진단명 경추목뼈 26번 후종인대 골화증, 흉추 15번, 811번 황색인대 석회화로 진단했다. 의료진은 3월 7일 흉추 67번 흉강경 안내인 아래 척추 유합술 및 자가골 이식술1차 수술을 시행했다.

그러나 A는 1차 수술 직후 심한 다리 통증과 마비 증상을 호소했고, 의료진이 흉추 3차원 CT 검사를 한 결과에서 특별한 소견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의료진은 3월 19일 A의 흉추 56번 흉강경 안내인 아래 척추 유합술 및 자가골 이식술2차 수술을 시행했다.

나. 수술 부위 선택의 과실 여부

1차 수술을 시행한 의료진이 작성한 경과기록지, 수술기록지에는 모두 1차 수술 부위가 흉추 67번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 관련 CT 영상에도 후종인대 골화증이 흉추 67번 부위에 가장 심하며, 1차 수술 후 흉추 67번 부위의 골화 된 후종인대가 제거된 것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후종인대 골화증이 가장 심한 부위가 흉추 56번이라는 A의 주장과 상반된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법원은 흉추는 다른 척추 부위에 비해 분절 번호 구분이 용이하지 않아 진료기록 감정 의사가 흉추 67번을 흉추 78번 혹은 56번으로 착각해 기재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달리 의료진이 1차 수술을 시행한 부위가 흉추 78번이라거나 후종인대 골화가 가장 심한 부위가 흉추 56번이라고 인정할 증거가 없습니다.라고 판단했습니다.

입원 수속

미리 준비한 준비물을 갖고 병원에서 안내해준 입원수속 장소로 갑니다. 대부분의 대형 병원은 병실이 부족하기 때문에 1인실이나 자신이 원치 않았던 병실에 배정되기도 합니다. 환자는 선택권이 없기 때문에 우선은 입원을 할 수 밖에 없지만, 입원 후 병실을 바꿔주기도 하니 미리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입원을 하면 병실 배정 후 곧바로 예전에 하였던 수술 기본 검사를 다시 받습니다. 수술 대기 기간 동안 암이 더 커질 수도 있고 환자의 상태가 수술하기 어려워졌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부터는 환자복을 입고 생활하게 됩니다. 갑자기 진짜 수술을 하게 되었다는 실감이 나는 순간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믿으며 차분히 검사에 입합니다.

폐종양 발견부터 흉강경 수술까지의 비용

폐암 수술 비용과 함께 지금까지 폐결절을 발견하고 수술을 하기까지 전체적으로 들어갔던 비용을 한 번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위에는 흉강경 수술을 받기 전에 폐 CT 검사와 조직 검사를 받았던 내용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는 흉강경 수술을 받기 전까지 건양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에서 각종 검사와 폐 CT 검사를 받았습니다.

처음 객담검사 2차례와 흉부 조영제 CT 2차례, 혈액검사를 비롯한 수술 전 각종 검사, 조직 검사를 모두 포함하면 약 100만 원 안팎의 진료비가 나왔어요. 그러면 흉강경 수술까지 받은 비용을 모두 합산하면 약 4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 것입니다. 건강보험을 반드시 내야 하며, 실비 하나 정도는 갖고 있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젊다고 아프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젊다고 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후종인대 골화증 수술 후 다리 마비 등

A는 과거부터 양쪽 다리에 저린 감각 증상이 발생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나 수술 부위 선택의 과실

1차 수술을 시행한 의료진이 작성한 경과기록지, 수술기록지에는 모두 1차 수술 부위가 흉추 67번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입원 수속

미리 준비한 준비물을 갖고 병원에서 안내해준 입원수속 장소로 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