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복지플러스센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발급 절차 및 요령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피치 못할 사정으로 실업자가 되었을 때 정부에서 새로운 직장을 구출하는 기간 생계를 지원실업급여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가 이직확인서인데요. 이직확인서란? 고용센터에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로 이직사유, 피보험단위기간, 임금지급현황, 평균임금 등을 기재하도록 하는 서류입니다. 이직이란? 피보험자와 사업주사이의 고용관계가 종료하게 되는 것 이직일이란? 퇴사하는 근로자가 마지막으로 근로한 날 상실일이란? 그 마지막 근로한 날 다음날 기존에는 사업주가 근로자가 이직 시 다음 달 15일까지 무요건 이직확인서를 신고 제출했으나 현재에는 사업주는 근로자나 고용센터로 부터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을 받은 경우, 요청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Contents
실업급여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각 지역마다. 고용노동센터가 있으니 모르면 그냥 방문 온라인 신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를 통해 대략적으로 계산해 봅니다. 회사에 권고사직으로 처리가 되었는지 고용보험이직확인서처리여부를 확인합니다. 고용보험공단에 들어가서 가입하고, 개인서비스 항목을 선택 회사에 권고사직으로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개인서비스 항목 중에 수급자격신청자 온라인 교육과정을 들어가 실시합니다.
쉬운정보블락 주의 동영상교육 이후 14일의 기간안에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하여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사유 변경
이직확인서 작성 시, 상실사유는 실업급여 수급 여부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 제대로 작성해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요 가끔사유가 잘못 신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 쪽에서 권고하여 퇴직을 하였음에도, 회사가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퇴사로 신고해 실업급여 자격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난감해진다. 이럴 때는 고용보험 피보험자자격확인 청구 제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노동자가 사실 확인 요청을 하면, 근로복지공단에서 피보험자격을 정정해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계산
1. 퇴직 시 만 나이 50세 미만인 근로자 2. 고용보험 가입기간 5년 이상인 근로자 3. 퇴직 전 3개월의 1일 평균지급액 100,000원 대금 3,000,000원, 최근 3개월 지급액 최근 3개월 근무기간 9,000,000 90일 100,000원 1일 실업지급액 60,120원 소정급여 일수 210일 예상수급액 12,625,200원 소정 급여 일수는 나이 및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 최대 270일입니다.
1일 실업급여 수급액은 퇴직 전 3개월간의 1일 평균임금의 60입니다. 1일 실업급여액은 2019년 10월 기준 상한액은 66,000원, 하한액은 60,120원입니다.
이직확인서 작성요령 중요사항 요약
이직확인서는 근로자가 이직퇴직 후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자격요건이나, 급여액의 산출 기준이 되는 필요한 서류입니다. 1. 보수지급 기본 일수보수 일수 현실 근무 일수 유급휴일 즉 급여가 계산된 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5일 근로자는 월금 만근시 1일의 유급휴일로 주휴수당이 책정되어 급여에 포함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주5일 근로자들의 보수 일수는 월 2427일로 매월의 무급휴일주로 토요일을 제외한 날이 월별 보수 일수가 됩니다.
보수 일수가 180일이 넘어야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요건이 됩니다. 병가나 결근 등 무급휴일, 개인 사정으로 발생한 무급휴가 등은 보수일수에서 제외해 주셔야 합니다. 2. 소정근로시간은 현실 일한 시간이 아닙니다. 근로계약서 상 하루에 일하기로 한 근무시간을 말합니다. 쉬는시간 제외 9시 출근 18시 퇴근일 경우 휴식 1시간을 제외한 일 소정근무시간 8시간입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을 안 해준다면?
사업주는 근로자가 이직확인서를 요청할 경우 10일 이내에 발급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여러 가지 원인을 내세우며 이직확인서 발급을 차일피일 미루거나 발급을 해주지 않는다면, 발급 요청서를 보가져오거나 고용센터 혹은 근로복지공단 등에 불안한 점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로 접속해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로 검색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한 후에는 사업주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 혹은 이메일 등을 사용해 발송하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받은 사업주는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요청한 사람에게 발급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발급해 주지 않거나 거짓으로 발급해 준 사업주에게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후 주의 사항
권고 사직인지 확인합니다. 180일이 이상인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주말 및 공휴일을 제외합니다. 토요일은 유급휴일로 지정이긴하지만 전 그냥 빼버렸. 퇴직일과 입사일을 기억하시고, 퇴직 후 바로 실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급여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각 지역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사유 변경
이직확인서 작성 시, 상실사유는 실업급여 수급 여부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 제대로 작성해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급여 계산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