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feat 국세청 홈택스)

소상공인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feat 국세청 홈택스)

하지만은 바쁘고 산만한 나머지 현금 영수증을 받지 않고 그냥 가게를 착수하는 날이 있기도 하죠. 그런데요 이렇게 놓친 현금 영수증을 집에서 자체적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 현금 영수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아 두면 좋은 ‘현금 영수증’ 기초상식 현금 영수증은 현금 계산에 대해 발급되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거래 명세가 전산에 기록되지 않는 현금의 특성상, 그 거래 흔적을 남기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유료 이용 시 스마트폰 번호를 제시하면 발급받을 수 있고, 거래 명세는 국세청 전산시스템에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최근에는 현금을 많게 사용하지 않지만, 기프티콘을 사용하는 경우에 여전히 현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소액유료 이용 시에도 소액유료 이용 금액에 대하여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이유
현금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이유

현금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이유

미처 발급받지 못한 현금영수증은 그냥 잊어버리기 전에 자체적으로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현금 거래액은 소득공제가 30%나 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와 현금은 30%가 공제되므로 현금 영수증도 챙겨 둬야 연말정산 때 더 유리합니다. 사장님도 현금 영수증을 발행하면 혜택을 받습니다. 직전 연도 매출액이 10억 원 이하인 개인사업자라면 현금 영수증 발행 금액의 1.3%를 부가가치세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 숙박업 간이과세자라면 그 2배인 2.6%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도 1,000만 원으로 꽤 높기 때문에 눈여겨보실 만한 혜택입니다.

사용내역 (소득공제) 조회
사용내역 (소득공제) 조회

사용내역 (소득공제) 조회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를 실행합니다. 2. 상단 항목에서 조회/발급을 클릭합니다. 3. 현금영수증 항목에서 현금영수증조회를 클릭합니다. 4.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를 클릭합니다. 5. 확인을 클릭합니다. 6. 로그인을 하기 위해 로그인 방법을 클릭합니다. ※ 로그인 방식은 공동 및 금융인증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간편 인증, 국세청 홈택스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 비회원 로그인이 있습니다.

저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하실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7. 금융인증서를 클릭합니다. 8. 인증서 유형을 선택합니다. 9. 이름과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현금영수증 거래정보량 입력 후 발행 요청 버튼 클릭

공급사업자 정보를 확인하고, 거래정보를 입력합니다. 필수 입력 항목(자진발행 여부, 용도 구분, 거래유형, 발행 수단 번호, 총 거래금액)을 빠짐없이 입력한 후, 발행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거래정보량 설명 ① 자진발행 여부 자진발급이란 소비자들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지 않아, 무기명으로 발급하는 경우 ”0100001234” 번호로 발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진발행 ”여”를 선택하면, 발행 수단에 ”010-000-1234”가 자동으로 표시되어 이 번호는 국세청 코드입니다.

② 용도 구분 용도 구분은 소득공제와 지출증빙으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소득공제는 연말정산을 하는 4대 보험 가입자 직장인일 경우 선택하고, 지출증빙은 소상공인 혹은 법인사업자의 지출을 증빙하는 목적으로 발급할 때 선택합니다.

현금영수증 내역 엑셀 다운로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엑셀로 내려받을실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화면으로 실행합니다. 2. 엑셀 내려받기를 클릭합니다. ※ 엑셀 다운로드 받기 경우 사용내역 누계조회가 아닌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방안으로 다시 실행하셔야 합니다. 3. 좌측 하단에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엑셀 파일을 클릭합니다.

4.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엑셀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자진 발행 방법

이제 현금 영수증을 자체적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금으로 거래하고 받은 일반 영수증을 준비합니다. 영수증이 준비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현금영수증] 아이콘을 누르시거나, 메뉴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을 클릭하고 [현금영수증 수정] – [자진 발급분 소비자 등록] 순서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발행 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이제 영수증을 쓸 차례입니다.

현금 거래를 하고 받으셨던 영수증의 인가 번호, 거래 일자,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조회하기 버튼 선택해 나의 거래 명세가 맞는지 확인하면 발행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 2~3일이 지나면 국세청에 현금 영수증을 발행해 주며 홈택스에서 해당 영수증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현금영수증 상담센터인 ARS 126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현금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미처 발급받지 못한 현금영수증은 그냥 잊어버리기 전에 자체적으로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내역 (소득공제) 조회

1

현금영수증 거래정보량 입력 후 발행 요청 버튼

공급사업자 정보를 확인하고, 거래정보를 입력합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